'안톤 체호프 사할린 섬' 중 'XII. 남쪽으로 출발, 쾌활한 부인, 서해안, 해류, 마우카(眞岡), 크릴온, 아니와(亞庭), 코르사코프 진, 새로운 지인, 북동풍, 남사할린의 기후, 코르사코프 교도소, 소방차'의 마지막 부분을 옮긴다. 인상적인 광경과 함께 체호프의 연민이 드러난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212/pimg_7905981334600765.jpg)
Main street of Korsakovsky (now Korsakov, Sakhalin region, Russia) By Неизвестен / Unknown photographer - Фотоальбом "Сахалин, 1894 год" 코르사코프 - Daum 백과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21k2908a 일본이 점령했던 지역이다.
이곳 교도소장은 방문객에게 소방차 보여주기를 무엇보다도 좋아한다. 실제로도 소방차는 대단하며, 이 점에서 코르사코프는 많은 대도시를 능가한다. 물통, 소방펌프, 덮개에 싸인 도끼 등 모든 것이 마치 전시를 위해 준비된 것처럼 장난감 같이 번쩍거린다. 경보가 울리면 모든 작업장에서 즉시 징역유형수들이 모자도 쓰지 않고 상의도 입지 않은 채 뛰쳐나온다. 한마디로 말하면 어디에 있든지 간에 모든 이들이 동시에 소방차에 몸을 묶어 소리를 지르며 주도로를 구르듯이 달려 바다로 갔다. 이 광경은 효과적이었고 소령 Sh 씨는 이 모범적인 소방차의 발명자로서 매우 흡족해하며 내게 계속 마음에 드냐고 물어보았다. 젊은이들과 함께 노인들이 소방차를 끌고 달려가는 것은 보기에 안쓰러웠다. 그들의 약한 건강을 생각한다면 면제를 받아도 좋을 노인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