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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션 광고 마케팅 - 연 매출 10억! 손님이 몰리는 펜션
김성택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4월
평점 :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나는 펜션을 운영하지 않는다. 그런데 왜 이 책을 선택했을까? 제목은 <펜션 광고 마케팅>이지만 내가 기대하는 것은 모든 업종에서 통하는 마케팅의 기본 및 기술이기 때문이다. 목차를 보았을 때 이 책은 펜션 마케팅을 위한 책이 아니라 모든 마케팅의 기본과 통하는 전략을 소개하는 책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우리가 어떤 사업을 하든 마케팅을 잘해야 한다. 아무리 제품이 좋고 서비스가 특출나게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아는 고객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제품이 좋지 않아도 서비스가 뛰어나지 않아도 마케팅이 잘 되면 사업은 성공할 수 있다. 그래서 사업의 성공을 가르는 포인트는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은 사업주가 직접 배워서 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마케팅 대행 업체에 맡기는 것이 맞을까? 많은 사업주들이 이 고민을 한다. 필자는 본인이 직접 마케팅도 하고 대행업체에 맡기기도 한다. 즉 정해진 룰은 없다. 어떤 경우에는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이 맞고 어떤 경우에는 대행 업체에 맡기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필자가 안내하는 기준을 따라한다면 쉽게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온라인 마케팅 전성 시대이다. 온라인 마케팅의 중심은 SNS가 될 것이다. 하지만 SNS도 흥망성쇄가 있고, 트렌드의 흐름이 있다. 그럴 때마다 각 플랫폼의 특징을 배우고 시도해야 하는 걸까? 필자는 꼭 그럴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얼마나 다행인가? 그 많은 플랫폼을 언제 공부하고 언제 홍보를 할 것인가?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은 마케팅 글쓰기와 사진 이미지이다. 전문가는 아니어도 전문가 수준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필자가 알려주는 사진 촬영에 주의할 사항을 지킨다면 전문가 수준의 퀄리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 플랫폼의 형태와 상관없이 글쓰기 비법을 안다면 마케팅의 90%는 끝난 것이나 다름없다.
현재 기준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카페, 카카오톡, 네이버 플레이스 등이다.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에서는 네이버 플랫폼의 비중이 높다. 해외에서는 구글, 인스타글매, 페이스북의 영향력이 지대하지만 한국에서는 네이버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카페, 네이버 플레이스는 사업자에게는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오래 전에 네이버 카페 마케팅을 공부하다가 그만 둔 적이 있다. 실제로 카페 계정을 50만원에 구매해서 1년 조금 넘게 운영을 한 적이 있다. 지역에 기반을 둔 카페로 활성화를 위해 노력을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1,000명 가입자를 가진 카페를 구매해서 500명 정도 가입 인원이 늘었지만 그것으로 끝이었다. 지금도 카페가 살아있지만 활성화는 요원하다.
필자는 펜션 광고를 잘 노출시키는 노하우로 중고나라나 방 구하기 카페에 올릴 것을 추천한다. 관련 게시판에 사업자가 직접 글을 올리는 것이다. 이런 홍보 작업은 대행사가 해주지 않기 때문에 사업자가 배워서 직접 해야 한다. 나도 카페를 운영할 때 관련 지역 카페에 글을 올리는 시도를 해보기는 했다. 핵심은 광고글이 아닌 것처럼 어떻게 잘 하느냐에 달려 있다.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의 주제를 찾아 관련 카페를 공략한다. 직접 글을 올리는 것이 제일 좋고, 카페 후기 체험단을 모집하는 것도 방법이다. 필자는 10개의 아이디를 확보해서 30개의 카페를 돌아다니며 글을 작성했다고 한다. 효과적인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만 어느 정도의 노가다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각 플랫폼에서 글쓰기를 통해 마케팅하는 방법이 가장 정직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비용을 들여서 광고를 하는 것도 좋다. 대표적인 광고 플랫폼은 인스타그램 광고와 네이버 광고이다. 둘다 비용 대비 효율성에 대한 테스트를 거친 후 구체적으로 집행하면 좋다.
이 책은 온라인 마케팅을 실천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가이드라인이다. 펜션 광고를 위주로 설명되어 있지만 다른 사업에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들이 많다. 꼼꼼하게 공부해서 도전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