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처럼 생각하기 - 불확실성의 시대를 읽어내는 경제학
에드 콘웨이 지음, 육혜원 옮김 / 이화북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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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하고 경제학을 부전공할만큼 수업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내가 배운 경제학 지식들은 상아탑에 갇혀있을 뿐이었다. 학구열이 불타오르던 대학교 시절에 그렇게 암기하고 시뮬레이션하면서 몸에 익혔던 것들이 거의 기억이 나질 않는다. 현실에서 필요한 지식이라기보다는 학문을 위한 학문으로 멈춰 있다.


하지만 내가 하고 있는 금융업계의 일이나, 직원들을 가르치는 일에 경제학적 지식은 많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배운 그 고급의 지식들은 어디가고 다시 배워가고 있는 것일까? 나는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사회생활에서 활용해본 기억이 별로 없다. 대부분은 학교 수업때문이 아니라 학교를 졸업하고 생존을 위한 필요에 의해 다시 공부하게 된다.


경제학은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지식으로 가득차 있다.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이든 아니든 풍요로운 경제생활을 꿈꾼다면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렇다고 우리가 경제학자의 지식을 가질 수도 없고, 그들처럼 학문으로 공부할 필요도 없다. 필자가 쓴 책처럼 <경제학자처럼 생각하기>를 따라하면 좋을 듯 하다. 경제학자가 아니어도 필자가 이끄는대로 우리 삶의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을 경제학적 사고로 전환하는 노력을 해보자.


필자가 이 책을 집필하기로 마음 먹은 시기가 2008년 금융위기 직전이었다. 처음 경제학 관련 서적을 집필할 때 세운 목표가 시대가 변해도 계속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다루자는 것이었다. 그렇게 이번 개정판을 내면서 처음부터 다시 검토하였고, 그 결과 그 내용들이 20년 가까이 흐른 지금에도 변함없이 적용 가능하다는 판단을 한다. 그래서 앞으로도 현실에 적용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50개의 경제지식을 재미있게 풀어낸다.


경제학의 기본 원리부터 경제학의 흐름, 경제 시스템, 금융과 시장, 성장과 위기의 반복, 그 외에 우리 삶에 도움이 되는 경제학의 흐름을 안내한다.




그 중에서 전세계가 이제는 실시간으로 연결된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인 통화와 환율에 대한 부분을 자세히 읽어보게 된다. 트럼프 2기가 들어오면서 시작된 관세전쟁을 포함하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인플레이션 등 다양한 사태가 국내를 넘어 국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는 한 나라의 폭주가 그 나라에 그치지 않고 전세계를 출렁거리게 한다. 특히 경제력이 큰 나라의 폭주는 미국의 사례에서 보듯이 전세계를 공멸의 지경으로 내몬다.


통화시장은 국내 정책차원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외환시장'으로 불리는 국제 통화시장은 우리나라처럼 대외무역의 비중이 큰 나라들에게는 국내보다 훨씬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무역을 통해 수익을 발생하거나 투자 수익을 냈다고 하더라도 환율에 대한 대응을 하지 못하면 수익은 오히려 손실이 될 수 있다.


환율을 잘 관리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과거에는 고정환율제를 사용하는 나라들이 많았다. 지금은 세계화와 자유무역으로 인해 변동환율제를 사용한다. 변동환율제에 대한 국가의 개입이 제한되는 만큼 환율에 대한 대비는 민간차원에서도 중요한 이슈가 된다. 유럽은 단일통화인 유로화를 사용해서 회원국간의 환율 변동성을 최소화했다.


우리나라는 미국, 중국 등 대외무역 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관련 산업 종사자는 물론이고 일반 국민들조차도 환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최근에는 미국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서 환율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 책의 환율 부분을 자세히 읽어보고 추가적인 궁금증이나 지식의 갈증이 생기면 환율에 대한 책을 별도로 보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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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의 인생 수업 - 살아갈 힘을 주는 불교의 가르침 메이트북스 클래식 22
석가모니 지음, 강현규 엮음, 김익성 옮김 / 메이트북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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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최근에 동양고전의 명작들이 재조명을 받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하루하루를 버티는 것 자체가 힘들어지고, 사람과의 관계 또한 만만하지 않다. 과거에 우리보다 먼저 살아간 성인들의 주옥같은 말씀이 지금을 살아갈 힘을 준다. 그 중에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중의 하나가 '부처님의 말씀'이 아닐까싶다.


부처님의 말씀은 몇 개월 전에 이미 다른 책을 통해서 유명한 연예인의 추천으로 알게 되었다. 필사용 서적까지 나올 정도로 유명세를 탔다. 하지만 그 책을 읽지 못해서 아쉬워하던 차에 <부처의 인생수업>을 만났다. 메이트북스에서 펴낸 인생수업 클래식 시리즈의 하나로 불교의 경전들 중 <숫타니파타>와 <법구경>의 내용을 중심으로 엮었다.


한국에서 불교는 종교라기보다는 생활의 일부처럼 받아들여진다. 한 때 기독교를 믿었지만 지금은 무교인 나에게 교회보다는 절이 더 편하다. 종교의 대부분이 현재의 고통을 뒤로하고 다른 세상에서 구원을 받는 것에 집중한다면, 불교는 더 현실적인 삶의 지혜를 강조한다. 현실의 고통을 무시하지 않고 원인을 이해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을 가르친다.


불교의 경전들은 다소 난해하고 형이상학적인 내용이 많아서 읽고 이해하기 쉽지가 않다고 한다. 이해가 힘드니 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은 더 힘들 것이다. 이에 필자는 아포리즘 형식으로 두 가지 경전의 중요한 내용들을 발췌했다. 불교계에서 현존하는 경전 중 가장 오래된 불교 경전으로 부처의 초기 설법에 가장 가까운 <숫타니파타>와 불경 중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읽히는 <법구경>을 편역해 엮었다.


고통, 탐욕, 집착, 진실, 자비 등 8가지 주제로 불경의 말씀을 전한다. 각각의 말씀은 1페이지의 분량으로 속도를 내서 읽기보다는 속으로 여러 번 곱씹으면서 그 의미를 더해가는 방법으로 읽는 것을 추천한다. 글이 짧을수록 그 내용에 담긴 내용은 그 깊이를 알 수 없는 법이니 깊게 묵상하고 되뇌이는 작업이 필요하다. 내용이 정말 쉽지만 결코 쉬운 깨달음으로 끝나지 않는다.




가끔은 책을 읽으면서 신기할 때가 생긴다. 순서에 상관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은 처음부터 읽지 않는다. 그냥 마음이 가는대로 펼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도 기가막힌 조언을 발견했다. 현재 내가 겪고 있는 일을 너무나 잘 보여주고 그에 대한 해답도 잘 알려준다.


사람에 귀하고 천한 것이 있을까마는 부처의 말씀에 의하면 천한 사람이 있다. 화내고 마음에 증오를 품으며, 사악하고 위선을 떨며, 그릇된 견해를 품고 남을 속이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천한 사람으로 알아야 한다. 부처님은 사람의 태어남에 따라 천함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내면이 드러나는 방식에 있다고 말한다.


자기 자신만 생각하고 남을 위할 줄 모르는 사람. 자기의 주장이 맞다고 생각하며 남에게는 거침없이 말을 하는 사람. 그의 말로 인해 상처를 입는 사람이 많지만 정작 본인은 모른다는 사실이 더 슬프다. 지금 내 주위에 이렇게 말로 상처를 주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본인 스스로는 자신의 행동이 나를 포함한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큰 상처를 주는지 모른다.


심지어 주위에 있는 친한 사람들이 그 사람의 그릇된 언행을 바로잡아 주지 않는다. 마치 간신배처럼 그 사람이 듣고 싶어하는 말만 한다. 안타깝기 그지 없다. 그 사람의 주위에 있는 사람은 물론이고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조차 그 사람의 실체를 알건만, 왜 정작 본인만 알지 못할까?


부처님은 그 사람으로 인해 상처받지 말고 천한 사람으로 여기라고 한다. 천한 사람은 굳이 친하게 지낼 필요가 없다. 하지만 업무상 함께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어떻게 대해야할지 심각하게 고민하게 한다. 천한 사람은 가급적 상대를 적게 하는게 상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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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션 광고 마케팅 - 연 매출 10억! 손님이 몰리는 펜션
김성택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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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나는 펜션을 운영하지 않는다. 그런데 왜 이 책을 선택했을까? 제목은 <펜션 광고 마케팅>이지만 내가 기대하는 것은 모든 업종에서 통하는 마케팅의 기본 및 기술이기 때문이다. 목차를 보았을 때 이 책은 펜션 마케팅을 위한 책이 아니라 모든 마케팅의 기본과 통하는 전략을 소개하는 책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우리가 어떤 사업을 하든 마케팅을 잘해야 한다. 아무리 제품이 좋고 서비스가 특출나게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아는 고객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제품이 좋지 않아도 서비스가 뛰어나지 않아도 마케팅이 잘 되면 사업은 성공할 수 있다. 그래서 사업의 성공을 가르는 포인트는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은 사업주가 직접 배워서 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마케팅 대행 업체에 맡기는 것이 맞을까? 많은 사업주들이 이 고민을 한다. 필자는 본인이 직접 마케팅도 하고 대행업체에 맡기기도 한다. 즉 정해진 룰은 없다. 어떤 경우에는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이 맞고 어떤 경우에는 대행 업체에 맡기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필자가 안내하는 기준을 따라한다면 쉽게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온라인 마케팅 전성 시대이다. 온라인 마케팅의 중심은 SNS가 될 것이다. 하지만 SNS도 흥망성쇄가 있고, 트렌드의 흐름이 있다. 그럴 때마다 각 플랫폼의 특징을 배우고 시도해야 하는 걸까? 필자는 꼭 그럴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얼마나 다행인가? 그 많은 플랫폼을 언제 공부하고 언제 홍보를 할 것인가?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은 마케팅 글쓰기와 사진 이미지이다. 전문가는 아니어도 전문가 수준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필자가 알려주는 사진 촬영에 주의할 사항을 지킨다면 전문가 수준의 퀄리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 플랫폼의 형태와 상관없이 글쓰기 비법을 안다면 마케팅의 90%는 끝난 것이나 다름없다.


현재 기준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카페, 카카오톡, 네이버 플레이스 등이다.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에서는 네이버 플랫폼의 비중이 높다. 해외에서는 구글, 인스타글매, 페이스북의 영향력이 지대하지만 한국에서는 네이버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카페, 네이버 플레이스는 사업자에게는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오래 전에 네이버 카페 마케팅을 공부하다가 그만 둔 적이 있다. 실제로 카페 계정을 50만원에 구매해서 1년 조금 넘게 운영을 한 적이 있다. 지역에 기반을 둔 카페로 활성화를 위해 노력을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1,000명 가입자를 가진 카페를 구매해서 500명 정도 가입 인원이 늘었지만 그것으로 끝이었다. 지금도 카페가 살아있지만 활성화는 요원하다.


필자는 펜션 광고를 잘 노출시키는 노하우로 중고나라나 방 구하기 카페에 올릴 것을 추천한다. 관련 게시판에 사업자가 직접 글을 올리는 것이다. 이런 홍보 작업은 대행사가 해주지 않기 때문에 사업자가 배워서 직접 해야 한다. 나도 카페를 운영할 때 관련 지역 카페에 글을 올리는 시도를 해보기는 했다. 핵심은 광고글이 아닌 것처럼 어떻게 잘 하느냐에 달려 있다.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의 주제를 찾아 관련 카페를 공략한다. 직접 글을 올리는 것이 제일 좋고, 카페 후기 체험단을 모집하는 것도 방법이다. 필자는 10개의 아이디를 확보해서 30개의 카페를 돌아다니며 글을 작성했다고 한다. 효과적인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만 어느 정도의 노가다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각 플랫폼에서 글쓰기를 통해 마케팅하는 방법이 가장 정직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비용을 들여서 광고를 하는 것도 좋다. 대표적인 광고 플랫폼은 인스타그램 광고와 네이버 광고이다. 둘다 비용 대비 효율성에 대한 테스트를 거친 후 구체적으로 집행하면 좋다.


이 책은 온라인 마케팅을 실천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가이드라인이다. 펜션 광고를 위주로 설명되어 있지만 다른 사업에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들이 많다. 꼼꼼하게 공부해서 도전해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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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500억 미용실을 만든 시스템 설계법 - 작은 회사를 초고속으로 성장시킨 사업 천재의 경영 전략
키타하라 타카히코 지음, 이지현 옮김 / 동글디자인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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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레드오션 중에서 가장 치열하다고 알려진 미용업계에서 4년 만에 100호점을 창업한 경영자가 있다. 하지만 나는 이런 혹한 문구보다 더 끌리는 것이 있었다. 바로 직원을 채용하는 방식이다. 직원을 뽑는데 열정적이면서 스펙도 좋은 지원자와 여러 곳을 전전하느라 인생 자체에 지친 지원자가 왔다면 누구를 뽑을 것인가?


당연히 후자를 뽑았을 것이다. 나도 후자를 선택했다. 이것은 당연한 업계의 진리이자 상식이 아닐까? 하지만 필자는 반대를 선택했다. 미용업계 자체가 최악의 레드오션이기도 하지만 직원이 성장해야 회사도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인한다. 능력 있고 원래 잘하는 사람은 당신 회사에서 중요한 것만 배워서 혼자 독립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후자의 지원자는 '직원 성장=회사 성장'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최고의 케이스가 될 수 있다. 또한 필자는 1주일 중 사흘까지 자유롭게 휴가를 쓸 수 있도록 파격적인 제도를 시행했다. 미용업계에서 1주일에 3일을 쉴 수 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그것도 자유로운 시간 조정은 더욱 불가능하다. 고객이 많은 주말에는 휴가를 내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미용업계에 대한 성공 비법을 담고 있다. 하지만 내가 본 것은 모든 업계는 통한다는 것이다. 내가 본 것은 미용실이 아니라 필자가 현장에서 직접 고안하고 실천한 '시스템 설계법'이다. 사람을 관리하고 실적을 내야하는 대부분의 업종에서 반드시 배워야 하는 최고의 전략이다.


특히 직원의 실력이 늘지 않거나 조금만 엄하게 대해도 그만두는 경우가 많거나, 젊은 세대의 사고방식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거나 고객 유치가 어려운 경영자들을 위한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 말한다. 경영자와 직원 모두의 고민과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버릴 필자만의 시스템 설계 비법은 바로 '설정과 설계'에 있다.




미용업계 직원이 갖는 이직 사유 TOP3는 '휴가를 낼 수 없다, 월급이 적다, 인간관계가 어렵다'이다. 과연 필자의 디어즈는 어떻게 3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있을까? 이는 현재 내가 운영하는 업종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미용업계는 일주일에 1~2일 정도 휴가를 쓸 수 있고, 그마저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다고 한다. 디어즈는 일주일 3일의 휴가를 쓸 수 있도록 주 3일 휴가제를 도입하고, 유연 근무제를 도입했다. 고객의 예약 일정에 맞춰서 본인들의 휴가 일정을 조정하니 만족도뿐 아니라 생산성도 높아졌다.


미용업계는 보수 또한 낮은 편에 속한다. 필자의 디어즈는 다른 회사들보다 훨씬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특히 1,000만원을 버는 것도 가능한 시스템이 존재한다. 직원마다 일정 매출을 목표로 주고, 그 목표 이후부터는 성과급제를 통해 더 높은 급여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실제로 월 200만원 받던 사람이 디어즈에서 월 500~800만원을 벌 수 있었다고 하니 필자의 전략이 통한 셈이다.


필자는 절대 유능한 사람을 뽑지 않는다고 한다. 유능한 사람보다 회사의 설정에 맞는 사람을 뽑는다. 미리 경영자가 지정한 회사의 설정값에 맞는 사람을 뽑는 것이 직원의 성장을 가져오며, 이는 바로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진다. 물론 그 직원은 이직을 하지 않는 부수의 효과도 누린다.


성공하기 힘든 미용업계에서 독보적인 실적을 거두며 100호 이상의 성장을 거둔 필자의 성공담은 단순하면서도 과감하다. 어느 누구도 따라하지 못할 정도로 전략적이다. 직원의 능력보다 필자의 설정이 더 중요한 전략을 세워 운영한 결과이다. 미용업계는 아니지만 다른 업종에서도 충분히 통할 수 있는 조언들로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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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상가 재건축입니다
우종필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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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대한민국이 경제발전을 이룩하며 눈부신 성장을 이룬지도 벌써 30~40년이 넘어간다. 이에 따라 필수적으로 그 당시 건축된 주택, 아파트, 상가들이 재건축을 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주택과 아파트의 재건축은 재개발과 맞물려 활발하게 진행되는데 반해 상가 재건축은 관심도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필자는 부동산투자와 경매, NPL의 전문가로서 노후된 상가의 재건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업지역에서 상업시설 의무비율을 줄이고, 적정 규모의 상가 공급을 늘리는 것이 도시의 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주민들의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한다.


다소 생소한 상가 재건축에 대한 이해를 위해 집합건물법 재건축에 대한 개념부터 알려준다. 재건축은 도시정비법에 따른 재건축과 집합건물법에 따른 재건축으로 나눈다. 아파트 재건축은 주로 도시정비법에 따른다. 집합건물법에 따른 상가 재건축은 단일 건물이 아닌 상가의 집합체 형태를 띤다.


주거시설 재건축에 비해 생소한 상가 재건축은 그 절차도 복잡하고 까다롭다. 따라서 건축법 개정 이후 달라진 집합건물법 재건축 사레를 통해 상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필자는 2021년 8월 10일 이후 재건축이 추진된 사례를 통해 상가 재건축에 대한 개념, 진행방법, 추진절차, 주의사항 등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특히 집합건물법 상가 재건축은 구분 소유권에 의한 권리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좀더 복잡하다. 규모도 크고 이해관계인들이 많아서 사전에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지분 배분, 분담금 문제, 시행사와 시공사의 선정, 동 호수 배분 문제 등의 분쟁이 자주 발생한다.


사업추진을 위한 건축 인허가와 승인 절차, 관련 법규와 제도가 도시정비법에 의한 재건축보다 간단하지만 자금의 규모와 이해관계인들의 이해관계를 따져서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사전에 갈등과 분쟁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철저한 권리분석과 각 상황에 따른 솔루션 준비가 필수적이다.




남들이 잘 알지 못하는 곳에서 기회가 생긴다고 했다. 집합건물법에 의한 상가재건축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규모가 크고 비용이 많이 들며, 이해관계인들의 충돌이 많은 물건이다. 하지만 이런 물건에 대한 분석을 잘하면 부동산 투자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투자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필자는 자신의 실제 투자 성공 사례를 통해 수익성 있는 재건축 예정 상가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재건축 예정 상가를 가장 합리적으로 매입할 수 있는 경매와 NPL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다만 다른 부동산 투자와 마찬가지로 물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과도한 레버리지 사용은 지양해야 한다.


나는 상가 재건축에 대해 전혀 들은 적이 없다.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다소 어렵기는 하지만 경쟁이 적은만큼 제대로 분석하고 준비하면 다른 물건보다 더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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