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하진 않지만 나답게 살고 있습니다
최영원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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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하지 않지만 나답게 살고 있습니다>는 내가 쓰고 싶었던 나의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필자의 상황이 상당한 부분에서 나의 상황과 겹쳐진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100%를 꿈꾸는 완벽주의자였다. 학창 시절에 점수 1, 2점 때문에 울고 울었다. 물론 지금은 아니지만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가 끊임없이 나를 괴롭혔다. 딱 필자의 이야기가 나의 이야기다.


필자는 명문대를 나와 사회생활을 하면서 평범하게 살려는 노력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평범한 것들이 오히려 스스로를 옭아매면서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우울증을 가져왔다. 독서를 통해 스스로를 인정하고 나다움을 찾는 여정을 시작했다. 스스로 완벽하고자 했으나 완벽하지 않음을 받아들이기까지 약 30년이 걸렸다. 그리고 나다움을 찾고자 하는 각성을 한다.


나다움을 찾는 필자의 눈부신 노력, 그리고 가장 어려웠던 인간관계를 나답게 맺는 방법을 찾아낸다. 다른 사람과의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시작은 결국 자신을 사랑하는 것부터 출발임을 깨닫고 나를 사랑하는 법을 배운다. 타인과의 관계로부터 더 이상 괴로워하지 않고 나만의 인간관계 법칙을 실천하는 것이다.


우리가 사회생활을 최초로 경험하는 곳은 가족이다. 대부분의 가족은 나를 지켜주고 보호해주는 울타리가 되어 준다. 하지만 가족이 타인보다 못한 사람도 많다. 그런 가정에서 자란 사람들에게 사회는 믿지 못할 무서운 곳이 될 것이다. 다음은 학교를 거쳐 회사에서 일을 한다.


인생의 1/3을 일을 하며 살아간다고 하는데, 나다움을 찾기 위해 퇴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필자도 나만의 일을 위해, 온전히 나를 위해 일하고 싶어 퇴사를 하고 책을 읽었다. 필자는 나다운 삶을 찾는 비결을 독서라고 말한다. 책 속에는 사람을 만드는 힘이 있고, 변화를 만들어내는 힘이 있다.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긍정적인 자극과 도전이 무한대로 존재한다.


이 책은 필자의 개인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독서를 통해 나다움을 찾아 당당한 홀로서기를 한 성공 에세이다. 하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필자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표본이다. 책을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필자에게 감정이입을 하게 된다. 그의 인생에서 고민하던 것들은 평범한 대한민국 젊은이들이 공감할만한 것들이다. 평소 에세이를 잘 읽지 않는데 이 책은 많은 공감 포인트가 존재한다.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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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토 다카시의 훔치는 글쓰기
사이토 다카시 지음, 장현주 옮김 / 더모던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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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독, 다작, 다상량


글쓰기를 잘하기 위해서 필요한 3가지이다. 글쓰기를 잘하려면 일단 방대한 양을 책을 읽어야 한다. 읽은 책을 토대로 다양한 으견을 제시하고 생각을 다듬을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글쓰는 연습을 해야 한다. 예로부터 글쓰기를 잘하려면 이 3가지를 잘해야 한다고 했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을 보면 부럽다. 그래서인지 나도 책을 많이 읽으려고 하고, 이 블로그에 서평 쓰는 것을 멈추지 않으려고 한다. 처음에 쓰기 시작했을 때 글쓰기가 너무 두려웠다. 지금은 글쓰는 것이 두렵지만 않지만 여전히 어렵기는 마찬가지이다. 이렇게 책을 읽고 글쓰는 연습을 하다보면 나중에는 글을 잘 쓰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사이토 다카시는 '제3자가 읽었을 때 어떻게 생각할까'를 생각하면서 글을 쓰는 것을 글쓰기의 제1원칙으로 강조한다. 우리가 쓰는 글은 일기를 제외하고 누군가 읽는 사람이 있다. 내가 쓰는 이 글도 나만 보기 위해서 쓰는 것이 아니라 읽는 사람을 전제로 쓰는 것이다. 나만이 알고 있는 언어로 글을 쓴다면 다른 사람은 전혀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필자는 또한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많이 읽어야 한다고 말한다. 읽기와 쓰기는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잘 읽고 싶다면 쓰기를 전제로 읽어야 하고, 잘 쓰고 싶다면 누군가 내 글을 읽을거라는 전제하에 써야 한다고 말한다. 즉 읽기와 쓰기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잘 쓰기 위해서는 잘 읽어야 한다.




평소에 책을 읽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어휘가 풍부하기 때문에 책을 읽지 않는 사람보다 말을 잘하거나 글을 잘 쓸 확률이 높다. 흔히 읽는 것과 말하는 것은 서로 다르다고 생각하는데, 읽고 말하는 것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필자는 말을 잘하는 사람들,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들 중에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글을 잘 쓰려면 글을 잘 읽어야 한다. 필자는 잘 읽는 방법 중에 하나로 '키워드' 위주로 읽는 것을 추천한다. 아무리 길고 어려운 글이라도 키워드를 중심으로 따라가며 읽다보면 읽을 수 있고, 대략적인 내용 파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서 초보에게는 이런 키워드를 찾는 것도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는 목차, 소제목 등을 참고하면 좋다.


필자가 강조하는 좋은 글쓰기에 경험을 이용한 글쓰기가 있다. 나도 서평을 쓸 때마다 나의 기억, 경험 등을 섞어서 쓴다. 책 내용을 그대로 쓰기보다 그 내용에 관련된 내 경험을 연결해서 쓰면 잘 써진다. 필자는 경험한 것을 그대로 쓰기보다 거기에서 촉발된 감정, 또는 조금은 의외의 것과 연결시키면 좋은 글을 쓸 수 있다고 말한다. 독창성을 이야기하는 것 같다.


글쓰는 기술은 죽을 때까지 가지고 싶은 기술이다. 글쓰기 하나만 있어도 평생 굶어죽지 않는다는 말도 있다. 다른 어떤 기술이나 능력보다 가지고 싶은 능력이 자유자재로 상대방을 설득하고 감동시킬 수 있는 글쓰기이다. 필자는 자신의 노하우를 '훔치는 글쓰기'라는 주제로 아낌없이 알려준다. 이제는 실천만이 남았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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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가 바라본 세상 - 극한 상황을 이겨내고 진리를 깨닫게 하는 니체의 아포리즘
석필 편역 / 창해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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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 니체 열풍이 거세다. 철학자들의 책들이 이렇게까지 잘 팔렸던 적이 없었던 것 같다. 니체는 우리에게 더 이상 죽은 철학자가 아니라 살아 있는 자기계발의 대가로 부활했다. 그의 촌철살인같은 한마디 한마디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뼈아픈 조언으로 다가온다.


니체는 일생동안 '위험하게 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변하는 삶을 예찬했다. 스스로도 끊임없이 마음을 수양하고, 운명에 도전하는 노력을 많이 했다. 스스로 진실을 추구하면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 의심을 가지라고 말했다. 그것이 인생을 풍요롭게 하고 진정한 부를 찾는 길이리라.


편역자는 온라인 영문 백과사전격인 '위키피디아'를 통해 니체의 생애와 그의 작품세계를 약 100페이지에 걸쳐 소개한다. 젊은 시절부터 교수시절을 거쳐 광기와 죽음의 세계까지 우리가 몰랐던 니체를 만난다. 특히 철학자로 잘 알려진 니체의 철학을 다시 돌아볼 수 있는 내용도 있다.


2부는 우리에게 인생의 지혜를 알려주는 니체의 대표적인 아포리즘을 권력과 힘, 도덕과 처신, 초인과 고통 등 10가지의 주제에 담아 소개한다.


니체는 삶은 전쟁터라고 말했다. 인생은 평탄하고 거침없는 평야를 건너는 것이 아니라 험준한 산을 목숨을 걸고 넘어가는 것과 같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인생을 살면서 다양한 일을 겪기 때문에 '우리를 죽이지 않는 것은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인간은 끊임없이 노력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개개인이 각각 겪는 고통의 종류와 강도가 다르겠지만 니체는 인생을 고난의 형벌이 아니라 기회라고 생각했다. 질병, 역경, 실패 등은 우리가 피할 것이 아니라 우리의 약점을 드러내고 더 강해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편안함과 안전에 집착하면 변하지 않는 것은 인간 본질에 대한 부정이라고 말한다.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 진정한 힘은 고난 없이 평화롭게 사는 것이 아니라 고난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생긴다고 말했다. 그래서 인간은 고난을 극복할 때마다 강해지고, 죽음의 문턱에 갈 때마다 변화하면서 힘을 얻고 더 성장해 가는 것이다. 이는 오늘날 자기계발의 대가들이 주장하는 방향과 일맥상통한다.


삶을 살아가는 진정한 힘은 성공으로 이끌고, 성공은 행복으로 인도한다. 행복은 삶의 안락함을 추구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자기 창조를 추구하는 데 있음을 강조한다. 마치 인간은 고난의 끌로 스스로를 다듬는 조각가가 되어야 더욱 강해지고,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고전은 죽었지만 영원히 살아있다. 고전을 집필한 작가는 죽었지만 그가 남긴 아포리즘은 영원히 살아서 후대의 사람들에게 꾸준히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그 중에서 니체는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사람 중에 하나가 아닐까싶다. 니체의 어려운 사상과 철학을 쉬운 언어로 풀어놓아 자기계발서로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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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를 이기는 불편한 심리학
다카시나 다카유키 지음, 신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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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모이는 집단에는 어디나 사람을 괴롭히는 누군가가 있습니다. 가해자는 대부분 그 심각성을 모르지만 피해자는 엄청난 육체적, 정신적 고통 속에 살아갑니다. 피라는 '느슨한 사이코패스'라는 개념을 통해 우리 주변에 있는 누구나 사이코패스 기질을 나타낼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누구나에는 나 자신도 포함이다.


인간은 원래 공격하며 살아가는 동물이라고 한다. 가정, 학교, 직장 등에서 인간들은 사소한 다툼을 하기도 하고, 전쟁을 벌이기도 한다. 같은 동족인 인간을 끊임없이 공격하고 상처를 입히는 일은 다반사이고, 심지어 죽음에 이르게 만든다. 필자는 '사람은 왜 사람을 공격하는가?'에 주목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공격으로부터 내 몸과 마음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필자는 누구나 상황에 따라 사이코패스와 유사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고 말한다. 느슨한 사이코패스는 우리의 성장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몸에 배는 것으로, 얕고 느슨한 사이코패스와 깊고 느슨한 사이코패스로 구분한다.


누군가 나를 공격하고 있다면 공격하는 사람의 유형의 위의 2가지 중 어떤 유형인지 파악해야 제대로 대처할 수 있다. 상대방의 공격 유형을 파악했다면 맨 먼저 희생자의 위치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희생자의 위치가 고착화되면 좀처럼 벗어나기 힘들기 때문이다.




나를 공격하는 사람의 유형에 따라 반격할 때는 '드라마 삼각형'의 위치를 바꾼다는 생각으로 대처하라고 한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티븐 카프먼이 만든 '드라마 삼각형(Drama Triangle)'은 공격하는 자를 '박해자', 공격당하는 자를 '희생자', 공격당하는 자를 돕는 제3자를 '구원자'로 명명한다. 구원자는 희생자를 실질적으로 구원하지 않는 사람도 포함한다.


'드라마 삼각형'의 핵심은 박해자, 희생자, 구원자의 위치가 쉽게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희생자의 위치를 바꾸는 것이다. 새로운 희생자를 만들어 자신은 구원자의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다. 새로운 희생자는 어디까지나 '상상 속의 희생자'를 말한다. 새로운 희생자는 박해자의 이익이나 손실과 관계없는 인물이어야 한다.


'내가 괴롭힘을 당하면 어머니가 너무 슬퍼한다'처럼 자신에 대한 공격이 간접적으로 새로운 희생장 대한 공격으로 이어진다는 인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어머니'를 지켜야 한다'라고 생각함으로써 희생자의 위치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내가 괴롭힘을 당하면 소중한 사람들도 고통받는다고 생각하고, 소중한 사람들을 지키겠다는 강한 일념이 자신을 희생자에서 구원자의 위치로 이동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학교나 직장 등에서 많이 일어나는 집단 따돌림으로 자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카프먼의 '드라마 삼각형'은 피해자를 죽음으로 몰아가기 전에 스스로 구원자의 위치로 옮길 수 있도록 안내하고, 결국은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선한 본성과 악한 본성을 다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상황에 따라 그런 성향이 밖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물론 나도 그럴 수 있다. 드라마 삼각형은 내 주위에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내 스스로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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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의 마지막을 생각할 때 삶은 비로소 시작된다
히스이 고타로 지음, 이맑음 옮김 / 책들의정원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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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90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질문을 했다. "90년 인생을 돌아보며 유일하게 후회하는 게 있다면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놀랍게도 90% 이상이 "더 모험을 해봤다면 좋았을 텐데..."라고 대답을 했다고 한다. 죽음이 가까워지고 있는 그들이 죽기 전에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후회하는 이유가 놀랍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죽기 전에 인생을 돌아보면서 어떤 후회를 하고 있을지 생각해봤다. 구체적으로 떠오르지는 않지만 나도 그들과 비슷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했다. 90세까지 살 수 있다고 해도 나는 아직 인생의 절반 밖에 살지 않았다. 아직도 절반이나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할까?


메멘토모리. 죽음을 기억하라는 뜻이다.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 안타깝지만 삶의 마지막날은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남녀노소, 빈부를 가리지 않는다. 40대 중반을 살아가고 있는 나에게 봄은 60번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 사람은 태어나서 기껏해야 100번의 봄을 보게 된다.


지금도 우리의 수명은 줄어들고 있다.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하지만 매일 죽음에 가까이 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무언가를 열심히 하는 사람을 보고 '목숨 걸고 한다'라는 말을 한다. 하지만 태어날 때부터 우리가 하는 모든 행위는 목숨을 걸고 하는 것이다.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시시각각 수명이 줄어들고 있다. 그저 숨만 쉬는 것도 목숨 걸고 하는 짓이니 말이다.




장례식은 죽은 사람을 위해 가족이나 지인들이 챙겨주는 추모행사이다. 따라서 죽은 자신은 참석할 수 없다. 하지만 최근에는 죽기 전에 자신의 장례식을 치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비슷한 주제로 만든 영화도 있을 정도이다. 필자의 친구는 '생전 장례식 라이브'에 지인들을 초대했다고 한다.


그 친구는 죽음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어서 생전 장례식을 기획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지, 어떻게 살고 싶은지 알게 되었다. 영화가 끝나면 그 영화를 위해 노력한 사람들이 엔딩 크레딧으로 올라간다. 이처럼 인생이 끝날 때 인생 크레딧이 올라가면서 어떤 기억들이 새겨질지 생각하게 되었다고 한다.


인생 크레딧이 올라갈 때 지금의 순간이 들어갈까? 들어가지 않을까?를 생각하게 되고, 그 이후로는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있었다고 하니 괜찮은 방법 아닌가? 일종의 임종 테라피 아닌가. 인생을 통틀어 가장 큰 사건이 될 자신의 장례식을 미리 떠올려보고 미리 후회하지 않을 결단을 내릴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인간은 누구나 죽는다는 보편적인 진리를 잃고 영원히 살 것처럼 인생을 허비하는 모든 인생에게 잠시 쉴 틈을 준다. 언젠가는 죽을테니 미리 인생을 돌아보고 후회없이 살 수 있는 생각의 여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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