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스미스 - 경제학의 아버지, 신화가 된 사상가
니콜라스 필립슨 지음, 배지혜 옮김, 김광수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더불어 경제학을 공부했다. 경제학을 공부할 때 가장 먼저 공부하는 개념이 자유시장경제다.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하는 가장 합리적인 경제체제를 말한다. '보이지 않는 손'의 원리를 주장한 사람이 바로 애덤 스미스다.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의 저자로도 유명하다. 성경 다음으로 위대한 책이라 불리는 <국부론>은 일론 머스크, 워런 버핏, 빌 게이츠의 경제 사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제학의 성서라 불리는 <국부론>은 잘 알려져 있지만 의외로 <도덕감정론>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도덕감정론>은 빌 게이츠가 극찬한 책으로 '보이지 않는 손'을 보완해주는 훌륭한 책이다. 경제 현상을 도덕과 법의 연장 선상에서 이해하기 위한 연결성을 잘 설명한 책이다. 즉 애덤 스미스의 사상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국부론>과 함께 반드시 <도덕감정론>을 같이 읽을 것을 추천한다.



니콜라스 필립슨의 <애덤 스미스>는 국내에 출간된 그의 전기 중 가장 정확하고 방대한 분량을 자랑한다. 필자는 다정다감한 애덤 스미스의 면모와 함께 냉혹한 경제세계에서 신으로 추앙받게 되었는지에 대한 두 가지 다른 모습을 보여 주려 노력했다.



국부론과 도덕감정론을 통해서 보는 그의 사상 이면에 숨겨져 있던 개인적인 이야기들이 흥미롭게 펼쳐진다. 커콜디에서의 어린시절부터 생을 마감한 에든 버러에서의 삶까지 그의 일생을 가득 담은 애덤 스미스의 일생 일대기가 장엄하게 펼쳐진다. 전기 또는 평전을 넘어 때로는 소설을 읽는 듯한 감동과 서사가 있다.



나는 애덤 스미스를 그저 유명한 경제학자로만 알고 있었다. 그는 경제학은 물론이고 윤리학, 법률, 역사, 수사학, 언어학, 천문학까지 넘나들면서 폭넓은 지식을 탐구했다. 국부론만 알고 있던 내가 도덕감정론을 생소하게 느꼈던 것도 그의 학문 영역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였다.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을 통해 큰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자유무역과 분업의 경제적 효과를 강조하고 증명해냈다. 현대 경제학의 기본이 된 상품가격, 이윤, 지대 등의 개념을 최초로 고안한 인물이기도 했다.



시장의 문제가 생기면 모든 것을 '보이지 않는 손'에 맡기면 된다고 극단적으로 주장했지만 당시에 '노동의 가치'에 주목한 인물이었다. 오늘날의 시장 경제가 그의 주장대로 온전히 '보이지 않는 손'에 맡겨져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그의 이론은 유효하다. 다양한 사회적 복지의 수요에 따라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지만 말이다.



니콜라스 필립슨은 애덤 스미스의 생애를 추적하면서 많은 난관에 부딪혔다고 한다. 원래부터 자신의 기록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게다가 출간되지 않은 그의 저서와 기록들은 모두 태워 없애라는 했다고 하니 기록이 많이 남아있지 않은 이유를 알 것 같다. 강의를 들은 학생들과 지인들과의 편지를 통해 많은 단서를 얻었다고 한다.





책에는 애덤 스미스의 사상적 배경에 영향을 미친 두 명의 인물이 나온다. 인간의 이타심을 강조한 그의 스승 허치슨과 철학자 데이비드 흄이 그들이다.



애덤 스미스가 살았던 산업혁명으로 농촌 공동체가 파괴되고 도시로의 집중이 이루어진 혼란의 시대였다. 중세의 봉건주의를 벗어나 인간의 이성과 자유를 중시하는 계몽주의가 움트는 시기였다. 이런 사회적 배경이 애덤 스미스의 사상적 배경을 이룬 이유일 것이다.



어떤 경제학자보다도 개인적인 이야기와 일생이 숨겨져 있던 애덤 스미스의 가장 사실적이고 정확한 평전을 볼 수 있는 기회다. 애덤 스미스의 기록이 많이 남아 있지 않은 상황에서 주변인의 자료들을 논리적으로 재구성하여 실체를 규명하려는 필자의 노력이 보이는 것 같아 눈물겹다.



아무튼 위대한 경제학자의 숨겨진 진실과 인간적인 면모를 볼 수 있는 정말 반드시 읽어야 할 경제학자의 스토리라 할 수 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6-13 07: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도서 서평단 신청을 했다가 탈락해서 관심이 많은 도서지요. 경제학을 공부하셨는데, 도덕감정론을 몰랐다는 글은 다소 의아합니다. 애덤 스미스는 당초 대학에서 도덕감정론을 강의하면서 유명세를 탔거든요 이후에 경제학자로 진로를 바꾼 인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