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100년 전통 자산관리 수업 -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돈을 벌고, 쓰고, 관리하는 법 하버드 100년 전통 수업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개인 자산관리 수업이라는 책 제목이 나를 이끈다. 전세계 리더들의 대부분이 하버드를 통해 배출되었고, 여전히 전세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평범한 사람들은 상상할 수 없는 자기관리 및 자산관리를 하고 있으리란 생각이 든다.



하버드에서는 개인의 자산관리 방법을 체계적으로 가르친다고 한다. 그 첫 시간에는 물론 투자와 소비 행위를 구분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매달 급여의 30%는 반드시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소비하라고 가르친다. 이 두 가지가 하버드가 키운 청년들이 부유함을 누릴 수 있는 비결이다.



자산관리도 배워야 한다. 관련지식을 공부하고 방법만 알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아쉽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교육에서는 이런 지식을 가르치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고학력자들도 피라미드식 다단계 조직에 당하기 일쑤다. 물론 다양한 사기 사건에 연루되기도 한다.



우리가 배우는 전공 외에도 반드시 배워야 하는 지식이 이런 개인 자산관리 방법이다. 조지 소로스가 말한 것처럼 자산관리는 일종의 사고 방식이지 간단한 기술이 아니다. 그래서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습관을 형성하는 것과 비슷하다 할 수 있다.



총 11가지 주제에 80가지의 과학적인 돈 관리법을 알려준다. 돈 공부의 필요성, 자산관리 기초를 시작으로 수입과 지출, 채무에 대한 필수적인 지식을 안내한다. 지금이야 조금씩 공부하면서 알게 된 개념들이지만 이런 책을 예전부터 알았다면 좀더 빨리 돈을 모을 수 있지 않았을까?



잘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쓰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게 된다. 수입과 지출의 현명한 운용 전략을 통해 수입과 지출의 평행을 맞추는 전략을 배우게 된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투자의 전략과 함께 세금에 대한 대비도 할 수 있다. 어렵지 않지만 반드시 필요한 개념들을 순서대로 알려준다.



5장까지는 수입과 지출, 채무, 저축에 대한 기본적인 재무 지식을 다루었다면 6장부터는 돈을 불리고, 지키고, 물려주는 법을 소개한다. 황금알을 낳는 투자를 시작으로 리스크의 개념을 이해하고, 폰지 사기의 위험성을 경고한다. 투자의 영역을 다양하게 넓힐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자산가들에게 주식시장은 필수다. 우리나라는 주식시장이 단기투자를 중심으로 하는 투기시장의 성격이 강하지만 선진국은 은퇴를 위해 투자하는 장기시장의 개념이 강하다. 그래서 장기 포트폴리오에 반드시 들어가는 자산이 바로 주식인 것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지 않고 안정적이면서 장기적인 수익을 볼 수 있는 다소 색다른 내용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보험 또한 안전장치로서 소개한다. 한국에서는 보험을 비용을 보는 경향이 강한 것 같다. 하지만 필자는 보험도 투자라고 강하게 이야기한다. 꼭 가입해야 하는 보험을 소개하고, 보험설계사의 권유보다는 스스로 공부하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사회보험의 공백을 채울 수 있도록 보험 공부를 하라고 말한다.



여기에 더불어 자녀에 대한 투자와 함께 가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투자, 그리고 가정을 송두리째 위험을 몰아넣지 않기 위한 마지노선을 위해 위기 대처능력에 대한 조언도 잊지 않는다.



구체적인 투자전략과 실전 노하우는 아니지만 생애 최초의 자산관리를 공부할 수 있는 쉬우면서도 알찬 지침서다. 이미 자산관리를 공부한 사람도 참고하기에 좋다. 더불어 자녀가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도록 권하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9-16 17: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번 읽어보고 ㅅ싶어 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