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채권상식 - 채권의 기초 개념부터 실제 매매 방법까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채권상식 A to Z
손환락 지음 / 새로운제안 / 2025년 8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주변에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은 많지만 채권투자를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주식은 투자할 상품이 많고 증권회사를 통해 쉽게 거래할 수 있지만 채권은 그 동안 일반인들에게 투자하기 어려운 분야였다. 채권은 주로 거래 단위가 크고 대형 기관투자자들에게만 열려 있어서 일반인들의 접근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저금리 기조가 길어지면서 주식보다는 안전하고 은행의 이자수익보다는 많은 예측가능한 안전자산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채권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투자할 수 있는 상품들도 많아지고 일반인들의 접근성이 많이 좋아졌다. 하지만 주식시장보다 채권시장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서 여전히 주식시장보다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지 않은 것 같다.
경영학을 공부할 때 채권시장과 주식시장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배웠다. 합리적인 시장을 가정하는 경제학에서는 자금이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의 균형을 맞춘다고 배웠다. 단순화된 경제논리로 보맨 주식시장에서 빠져 나온 자금은 채권시장으로 간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주식시장을 이해할 수 있다면 채권시장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주식시장은 변동성이 매우 크다. 시장 요인으로 인한 변동성도 크지만 개별 주식의 변동성 또한 작지 않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예측하려 하지만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채권은 주식에 비하면 예측가능성이 뛰어나다. 다만 주식은 단기투자가 많지만 채권은 장기투자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물론 주식투자를 잘하는 대가들은 장기투자를 하지만 일반인들은 단기투자에 집중하는 듯 하다.
이 책은 채권은 어렵다는 생각을 없애도록 구성되어 있다. 채권의 기본 개념부터 우리가 쉽게 접하는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증권사에서 채권을 사고 파는 법을 알려준다. 금리와 관련된 은행의 예적금 상품과 비교해서 채권의 기본적인 원리를 알려준다. 돈의 가격을 결정하는 경제의 기본적인 원리를 따라가다보면 채권의 작동원리를 알게 된다.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채권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우리는 채권 투자에 있어서 채권이 가지는 가격의 특징만 잘 이해하면 된다. 채권의 가격은 시장이자율과 반대로 움직인다. 따라서 이자율이 떨어지면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라고 이해하면 좋다. 채권의 가격과 이자율은 반대방향이므로 헷갈릴 수 있다. 주식의 투자수익률과 은행 예적금의 이자율은 올라가면 좋지만 채권은 조금 다른 방식으로 작동한다.
채권 투자에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듀레이션이다. 듀레이션은 쉽게 말해서 투자금의 평균 회수기간을 말한다. 3년 만기의 채권에 투자했다면, 만기일시상환 조건의 채권은 3년, 이표채권은 3년보다 짧아진다. 듀레이션은 복잡한 수식으로 이루어진 것이 보통이지만 채권투자를 위해서 이 수식을 완벽하게 이해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대략 수식이 의미하는 것 정도만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채권 투자를 위한 기본적인 경제지식과 채권투자에서 중요한 핵심지식을 담고 있다. 특히 채권 투자가 가장 중요한 시장가격과 이자율의 관계, 듀레이션의 개념에 대해서는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런 기본 개념들을 토대로 채권 투자의 다양한 전략을 배울 수 있는 훌륭한 채권 투자 기초서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