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장과 함께하는 12월의 좋은 도서 신청 이벤트 당첨자 명단.
-
-
토드 부크홀츠의 유쾌한 경제학
토드 부크홀츠 지음, 이성훈 옮김, 박만섭 감수 / 리더스북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과거에는 경제학이 크게는 경제정책을 실행하거나 자문하는 경제전문가나 기업경영자들에서부터 작게는 장사를 하는 자영업자들에 이르기까지 일부 소수의 관심 학문인양 인식되어 왔다. 반면에 현대에는 과거의 전문가 영역이라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일반인들도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분야이다. 이는 과거에 비해서 보다 다양하고 적극적인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여러 번의 경제적인 굴곡을 경험하면서, 개개인이 경제학에서 스스로 해답을 찾아보려는 노력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요즘과 같이 급변하는 경제 현실에서는 사소한 것에서부터 전문적인 것들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의 대부분이 경제학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경제학이라는 학문을 학문적인 입장에서 접근하기에는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근본적인 원리와 원칙을 파악하여 자신의 실생활에 활용하고자 책을 펼치지만, 지루함과 이해의 난해함 등으로 인해서 책을 덮고 미루는 경우가 흔하다.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기 위해서, 딱딱한 경제학 이론과 원리 위주의 설명에서 벗어난 사례 위주의 교양서가 많이 출간되어지고 있다. 이 책은 위에서 언급한 경제학 교과서와 교양서라는 두 종류의 중간에서 양쪽을 모두 아우르는 책과 같다. 내용적인 면에서 교과서와 같은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국제경제학, 재무금융이론, 경제학설사로 구성되어 있지만, 교양서와 같이 수식과 그래프 하나 없이 사례를 통해서 이끌어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총360페이지, 5부로 구성되어있다.
1부 거시경제 : 국민경제의 기상도를 살피다
1부에서는 거시경제학에 속하는 큰 이슈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일반적으로 정부에서 다루고 있는 경기순환, 인플레이션, 실업 문제 등을 통해서 전체적인 경제의 흐름을 알아본다.
2부 미시경제 : 현미경으로 들여다본 경제의 속살
1부에서 다루었던 이슈보다는 작은 이슈를 통해서 미시경제학에 대해서 다룬다. 기업 간의 경쟁 원리, 정부의 사적인 경제활동 규제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또한 광고, 환경, 교육, 보건 등의 문제도 함께 진단하고 있다.
3부 국제경제의 현장에 서다
1부와 2부에서는 전체적인 경제흐름과 경제주체들 하나하나의 움직임을 살펴봤다. 3부에서는 이를 통해서 국제경제를 조망해볼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주로 국제무역, 국제통화, 상품흐름 등 국제경제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이야기한다.
4부 기업의 자금조달과 개인투자
기업의 설립과 자금 조달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 개인의 투자행동에 대한 분석도 살펴본다.
5부 경제사상의 역사를 읽는다
경제사상의 역사를 간략하게 다루고 있다. 경제학의 모든 위대한 원칙과 아이디어를 제공한 사람들과 개발의도 등을 다루고, 경제사상의 여러 학파들의 정보도 살펴본다.
우리나라는 과거 IMF라는 국가적인 경제위기를 잘 극복해냈지만, 전 세계적인 경제 위기의 영향으로 인해서 또 다시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해있다. 매년 경제적인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정부와 기업이 여러 가지 해결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아직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경제적인 위기가 기업을 떠나서 개인들에게 미치는 체감 영향은 더 클 수밖에 없다. 이럴수록 경제학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 책의 추천사에서도 언급되어 있는 “위기일수록 기본에 충실하라.”라는 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현실 경제가 경제의 기본 원리를 충실히 따르고 있는지, 이러한 기본 원리가 얼마나 현실에 적용되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이 책이 일반인들에게 경제학의 기본 원리와 경제학의 현실 개념을 파악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경제학이라는 딱딱함과 지루함을 저자의 생동감 넘치는 서술을 통해서 제목 그대로 유쾌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인 물건을 구입하는 작은 경제활동에서부터 주식거래에 이르기까지 경제활동 사이사이에 숨어있는 딱딱한 이론을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서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을 보다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경제적인 위기를 효과적으로 이겨낼 수 있는 실용적인 지혜를 얻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