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DK 파워 두뇌 트레이닝 - 비주얼 훈련 프로그램
제임스 해리슨.마이크 홉스 지음, 한미전 옮김 / 타임북스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개인적으로 마인드맵에 관심이 많은 입장에서 마인드맵 창시자인 토니부잔이 서문을 쓰고 추천한 책이라는 소개 글 하나만으로 관심을 갖게 된 책이다. 기존에 읽어왔던 마인드맵 관련 서적의 내용과 겹치는 것들이 많을까봐 살짝 우려도 있었다. 다행히 트레이닝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토니부잔이 전파하고 강조한 시각적 학습을 책의 편집에 적용하였을 뿐, 이 책이 다루는 핵심 주제는 두뇌트레이닝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와 조언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영국에서 개발된 이 책을 토니부잔은 이 책을 읽고 연습하는 것은 지적 자산에 대한 투자이며,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투자라고 극찬하기도 했다.
사람의 기억과 집중력은 시각적 이미지와 간결한 구성에서 좀 더 효과가 높아진다. 이 책의 전반적인 구성도 이를 활용하여 시각적 이미지와 원색의 색감이 적용되었고, 설명과 구성도 간결하게 되어있다. 이 책은 강력한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 다양하고 재미있는 인지훈련들로 시각적 추론, 수리적 추론, 공간지각, 기억력, 창의력, 언어능력, 몸과 마음의 연결성, 지력 테스트 등의 다양한 두뇌트레이닝과 잠재력을 높여주는 조언들을 제공한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출판한 비슷한 종류의 책을 몇 권 접해봤던 적이 있는데, 인상적이긴 했어도 생각보다 지속하며 실천할 수 있는 몰입도가 높지 않았었다. 그래서 처음에 몇 번 실천한 후 책장에 그대로 꽂혀있다. 아이들도 어른들도 실천의 지속력이 떨어지는 구성이다보니 기대감에 못 미친 아쉬운 책들이 되어버렸다.
이 분야의 관심이 높아지고 발전한 것이 최근의 일은 아니지만, 아직은 그에 알맞은 트레이닝 교재는 드문 실정인 듯싶다. 이런 분위기에서 이 책은 환영할만한 책이다. 처음 접했을 때 기대감과 우려가 교차했지만 책의 구성과 편집,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들은 기존에 접했던 비슷한 종류의 책들에 비해서 만족감이 높았다. 이 책의 두뇌작용과 최신 연구 결과에 대한 재미있고 다양한 정보들도 유익했지만, 모든 훈련을 마친 후에 자신의 두뇌의 향상도를 체크해볼 수 있는 최종점검 항목을 통해서 효과를 바로 확인해볼 수도 있다는 것도 인상적이다.
뇌는 반드시 노화에 비례하는 것은 아니라, 사용할수록 발달한다. 이는 누구나 들어봤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 뇌도 함께 퇴화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인간의 뇌는 보통 20대 중반이 지나면 저하되기 시작하지만, 끊임없이 운동하고 자극을 주면 노령의 나이더라도 젊은 사람들보다도 더 월등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두뇌가 급속도로 발달하고 두뇌작용이 활발해지는 아이들에게도 두뇌트레이닝은 상당히 중요하고 필요하다.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며 근육을 키운다. 두뇌 또한 트레이닝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인지근육을 키울 수 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다양한 지침들은 적은 시간의 투자로 두뇌의 인지근육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이 책의 시각적 구성은 트레이닝에 집중하고 핵심을 기억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이 책에서 제공하는 두뇌트레이닝을 조금씩 실천하며 체크하다보면 자신에게 잠들어 있는 지능, 창의력 등의 잠재력을 이끌어냄으로써 건강하고 성공적인 삶을 위한 시너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