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소설은 눈처럼 깨끗하지만,
엄청난 적설량만큼이나 그 밑바닥의 고뇌와 허무는 무겁고
황량한 눈벌판을 바라보는 시린 시야만큼 아름답고 아린다.

˝온다고 했으니 왔고 간다고 했으니 가야죠˝

무채색 사랑에 지친 게이샤 고마코의 말은 인생 그것이다.
모든 게 헛수고이지만
오히려 깊은 울림을 만들어 내는 순수한 우리네 인생말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구름물고기 2016-09-15 13: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설국 하면 모두들 그것만 기억하죠 소설의 첫 문장ㅎ 다시 한 번 설국을 들여다 보네요

북프리쿠키 2016-09-16 11:53   좋아요 0 | URL
구름물고기님 연휴 행복하게 보내고 계신지요~첫 문장이 워낙 유명한 구절이라 수 많은 평가의 권위에 맞서 저만의 온전한 느낌을 표현하려니 자신이 없네요. 다른 분들이 많이 언급을 해주셔서 식상해질 수도 있겠다 싶단 생각도 들었구요...그래도 첫문장과 후반부 요코의 죽음에서 ˝은하수˝란 단어를 빌려 표현한 부분은 정말 아름답네요^^

북프리쿠키 2016-09-16 12:47   좋아요 1 | URL
뜬금없지만 제 글쓰기의 수준을 나타내는 적절한 비유가 있네요 흑ㅠ
˝앨리스가 이런 글(이를테면 패션잡지 같은)을 좋아하는 것은 그녀의 심리구조에 우연히 나타난 일면이 아니었다. 그것은 정체성에 대한 깊은 의문이 반영된 일이었다. 그녀는 자기가 누구인지,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확신하지 못했고, 자연히 외부에서 실마리를 찾으려 했다. 카디건을 사려고 한 것은 혼란스러운 자신을 기왕에 존재하는 스타일에 맞추려 한 시도였다. 그녀는 다른 사람이 제공하는 상에 자기 자신을 맞추려했다.그것은 고상하고 돈이 많이 드는 흉내내기였고, 잠재적으로 무한한 특성을 몇가지 핵심사조로 축소하는 일이었다.그러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형태에 안주할 수 있었으니까.˝ - 알랭 드 보통 <우리는 사랑일까>10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