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발한다. 그렇지만 나는 이 책에서 비난하는 그 사회의 일원이다. 나는 이 역사에 책임을 느끼는 동시에 나 자신이 그 역사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이 책 마지막에 보여주는 것처럼, 내가 속한 사회의 다른 이들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 우리 모두 즉 팔레스타인인과 이스라엘인 둘 다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고자 한다면, 과거로 떠나는 이런 고통스러운 여정이 유일한 길이라고 확신한다. 이 책은 바로 이 길을 열고자 하는 시도이다.˝-16쪽



책장에 꽂혀 있던 이 책을 만나볼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출생, 방위군으로 참전.
히브리대학 졸업 후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에서 역사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일란 파페의 저작입니다.

모국인 이스라엘의 탄생은 법적,도덕적으로 부당한 것이었다고 주장한 그는 이스라엘 사회로부터 살인 협박을 받았으며
하이파 대학에서 파면당했습니다.


이 전쟁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차근차근 짚어나간다면,
소위 진실이라고 이야기하는
수많은 관점을 폭넓게 바라볼 수 있을까요.

1948년 시온주의 지도자들과 젊은 유대인 11인 그룹이 팔레스타인들을 쫓아낼 체계적인 군사 명령(팔레스타인 종족 청소)은 다음과 같다.

1. 대규모 위협을 가할 것.
2. 마을과 인구 중심지를 포위하고 포격할 것
3. 주택,재산,물건 등을 방화할 것
4. 사람들을 추방할 것
5. 남김없이 파괴할 것
6. 마지막으로 쫓겨난 주민들이 돌아오지 못하도록 잔해에 지뢰를 설치할 것

˝아크레로 공급되는 상수도에 장티푸스균 투입, 유대인들이 자행한 수많은 강간 사례, 수십 건의 대량학살˝-13쪽


˝이스라엘의 역사 서술에 의해 조작된 이야기에 따르면, 팔레스타인인 수십만 명이 신생 유대국가를 파괴하기로 결심한 아랍침략군에게 길을 내주기 위해 잠시 자기 집과 마을을 떠나기로 결정하고 대규모로 ‘자발적 이주‘를 했다고 한다˝-11쪽

˝1948년 종족 청소가 세계의 집단적 기억에서 영원히 지워지고,
세계의 양심에서 삭제되었다는 사실은 부정할 도리가 없다˝-37쪽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3-10-09 1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입니다.^^

북프리쿠키 2023-10-21 15:01   좋아요 0 | URL
잘 계시죠?^^
반갑네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