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세때 쓰인 초기중단편 모음집

예외적으로 <꼬마영웅>은 그의 나이 36세때 쓴 글이다.

절대 왕정의 입장을 신봉했다는 이유로 고골을 비난하는 내용을 담은 벨린스키의 편지를 낭독했다는 죄목때문에

체포당하고 사형을 선고받기 전 선고를 기다리는 수인의 몸일때 쓰여진 글이다.

최악의시기에도 불구하고 글을 썼다는 사실이 놀랍고,

과연 이 소설이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낭만적이고 순수했다.

 

" 한마디로 <꼬마영웅>은 자유를 박탈당한 상황에서 비로소 존재의 신비와 생명의 은총을 체험할 수 있게 된 작가의 환희에 찬 고백록이라 할 수 있다 " - 작품해설중

 

아래는 소설의 마지막 부분을 옮겼다.

 

" 그러나 나의 온 영혼은 어떤 예감처럼, 어떤 것을 통찰한 듯 거칠고도 부드럽게 괴로워했다. 나의 놀란 가슴은 어떤 기대로 인해 가볍게 떨면서 무언가를 부끄럽고도 기쁘게 간파해 나갔다. 나의 가슴은 무엇인가에 관통당한 듯 갑자기 아프게 뛰기 시작했고, 눈물이, 그렇다. 달콤한 눈물의 나의 눈에서 쏟아졌다. 나는 손으로 얼굴을 가린 채 풀잎처럼 몸을 와들와들 떨며, 지금까지 내가 알지 못했던 그런 최초의 발견과 경험에 나의 마음을 아낌없이 헌납했다. 이 순간 나의 첫 유년시대는 막을 내렸다."

 

<꼬마영웅>은 동시대 투르게네프의 자전적 소설<첫사랑>처럼 달콤쌉싸름한 유년의 기억이다.

도스토예프스키가 한동안 투르게네프의 작품들을 탐독하고 나서 쓴 작품이라 그런지 투르게네프의 향기가 배어있다.

<첫사랑>에서 열여섯 살 소년 블라디미르의 옆집에 이사를 온 매혹적인 여성 지나이다에게 첫사랑을 느끼지만, 그녀는 블라디미르의 아버지를 사랑하게 된다. 순수한 소년이었던 블라디미르가 강렬한 첫사랑의 아픔을 통해 청춘의 허망함과 죽음에 대한 외경을 느끼게 되는 과정처럼, <꼬마영웅>도 맹목적이지만 허세가 담겨 있지 않은 순수한 사랑의 모습이야말로 "영웅"이라고 칭할만큼 명예로운 일이 아닐까 하는 마음을 담았다. 

 

......명예를 지켜나가는 사랑이라..? 생각만 해도 근사하지 않은가. 

 

'사랑'이 넘쳐나는 이 시대, 다시 한번 내 유년의 사랑, 현재의 사랑에 '내 명예'를 걸었던 적이 있었던가 돌이켜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