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는 일기를 이렇게 쓴다
최철호 지음 / 지식공방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일기쓰기가 여러 가지로 유익한 점이 많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유익함을 위해 일기를 쓰려는 아이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

초등학생때부터 숙제로 내주기도 하고 부모가 검사하기도 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아이가 일기쓰기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한다.

다행이 아이가 일기쓰기를 꾸준히 잘 하고 있다면 무척이나 다행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꾸준히 쓰기만 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아이의 일기를 읽다 보면 일정한 패턴을 발견하게 된다.

오늘은 무엇무엇을 했다.

(보통 우리 아이들은 특별한 날이 아닌한 먹는 이야기가 많다.

다른 사람들이 읽으면 우리집 식단을 빠삭하게 알 수 있을 정도로 완전 먹방일기)

본문에 살짝 내용을 써 주고

마지막으로는 '다음에 또 하고 싶다'와 같은 간단한 느낌 비슷한 한 줄로 끝을 맺는다.

이렇게 단순할 수가 없다.

그래서 이 책을 본 순간, 손이 절로 나갔다.

아이들의 일기를 보고 실망했던 경험에 그럴 수 밖에 없었다.

우리 아이가 영재는 아니지만, 일기쓰는 방법 정도는 배울 수 있겠지 싶은 마음에.


책을 펼치면 우선 일기를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 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다음부터는 일기쓰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하나 차근차근 알려 준다.

글감 찾기, 날씨 표현, 제목, 주제 잡고 강조하기, 생각 표현하기.

이 중에서 제일 우선시 되야 할 것이 바로 글감 찾기.

책에도 나와 있지만, 일기를 쓰라고 하면 곰곰히 생각하던 아이는 엄마에게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 물어 보는 경우가 많다.

"엄마, 나 오늘 뭐 했죠?"

글감 찾기에서 중요한 내용은 '글감은 한 가지만' 써야 한다는 것이다.

하루의 일과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부분만 강조해서 길고 자세하게.

이 부분이 우리 아이들에게 우선 필요한 부분이다.

일기에 써진 날씨만 보아도 아이들의 표현력을 가늠할 수 있다.

단순한 단어가 아니라 느낌이 들어간 날씨 표현.

제목도 보통 특정 사물이나 장소 같은 것으로 많이 잡는데,

느낌이나 생각으로 하라고 한다.

다음으로는 주제잡기.

주제는 경험에서 느끼는 깨달음이라고 한다.

단계에 따라서 문제점, 결과, 원인을 따져가면서 주제를 잡는다.

잡은 주제는 여러 가지 '자세히 쓰기'를 통해서 강조한다.

책에는 다섯 가지의 자세히쓰기 방법이 나와 있다.

그 동안 아이들에게 많이 부족했던 부분들이 많이 있어서 무척이나 유용하게 사용될 내용들이었다.

책 속에는표를 이용해서 일기의 모든 과정을 써 나가는 과정이 세세하게 적혀 있다.

물론 아이들이 이 모든 과정을 따라하면서 일기를 쓸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책에 적혀 있는 과정들을 글로 모두 써 보는 것이 힘들다면 간단하게 써 보거나

그것도 여의치 않으면 머릿속으로 순선에 따라 생각을 정리하고 나서

써 보는 정도는 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책 속에는 실제로 아이들이 쓴 일기가 수록되어져 있고,

저자가 좀 더 나은 일기를 위해 지도한 내용들이 함께 적혀 있다.​

일기에 대한 평가도 따로 페이지를 할애하였는데,

이런 부분들이 일기를 쓸 때 주의해야 할 부분들이기도 한 듯 하다.

또한, 고치기 전과 후과 나란히 비교되어 있어서 어떤 부분을 수정했는지 금새 알 수 있다.
우리 아이의 일기를 볼 때도 이렇게 꾸준하게 지도한다면

훨씬 멋진 일기가 되리라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이 책은 부모를 위해 쓰여진 책이다.

물론 아이가 혼자서 이 책을 읽고 일기쓰기를 발전시킨다면 좋겠지만,

부모가 읽고 책에 나온 순서대로 하나하나 가르쳐 보라고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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