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은 관계 너무 적은 친구 - 깊고 진한 우정을 나는 사람들의 인간관계론
앨런 로이 맥기니스 지음, 신현승 옮김 / 책찌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기술에 대해 정리해 놓은 책이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하고 힘이 되는 자산이 바로 우호적인 인간관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에서는 이런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데 필수불가결한 방법들을 제시해 주었다.

아무리 부유한 사람이라도 인간관계가 좋지 못하면 성공한 삶이라고 할 수 없다.

사람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만족과 기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가끔 자신의 필요에 의해 사람을 만나고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으면 가차없이 인간관계를 끊어버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결국 고독하게 혼자 남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자신을 투명하게 드러내라고 충고한다.

남에게 자신을 드러내기는 쉬운 일이 아닐 수도 있지만 상대방은 그 용기에 자신이 특별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생각에 감동할 수 있다.

이 책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에 인간관계를 아름답게 하는 관계의 기술을 기록해 두었으며 내용에는 이해가 편하게 예시를 많이 수록해 두었다.

그 중 나의 경우에 고개가 끄덕여지게 하는 공감을 일으켰던 내용은 애정을 표현하라는 것과 칭찬을 아끼지 말라는 내용이다.

누구나 알고 있고 누구나 한번쯤 해보려고 노력해보았을 내용이지만 결코 쉽지 않은 내용이기도 하다.

나자신도 칭찬과  애정표현에 인색한 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항상 머릿속에 있는 것을 표현하는데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하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칭찬과 애정표현은 가장 중요한 기술이 아닌가 한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존경받고 싶은 욕구를 누구나 마음 속에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것이 충족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감이 생기고 마음도 따뜻해지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평상시의 태도에 대한 반성을 해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다.

주변 사람들과 가족들에게 칭찬과 애정표현에 인색했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상대방을 인정해주고 많은 대화를 나누는 사람이 되라는 부분도 인상깊었다.

인정받은 사람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상을 갖게 되어 자신감을 갖고 살아가게 된다.

다른 사람의 자존감을 키우는 이런 관계의 기술들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무엇보다도 필요한 소중한 기술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관계의 기술을 익히고 다질 수 있는 좋은 책을 통해 우리는 더 성장해 나갈 수 있는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2-03-13 1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