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법 지리 - 중학생이 미리 배우는 중학생이 미리 배우는 공부법 1
고경미 외 지음 / 리베르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을 돌이켜 생각해봤을 때, '지리'는 상당히 좋아하지 않는 과목 중의 하나였다.

이것저것 외워야 할 것들이 많았는데 나의 암기실력이 그를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며

또한, 그저 정리하고 암기하고 넘어가는 그 내용에 대해 그다지 흥미가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공부를 시키는 입장에서 엄마가 싫어했다고 아이도 싫어하게 둘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이유로 내가 어려워하던 과목에 대한 책이 나오면 어떤 구성인지 아이들이 쉽게 배워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지 더 궁금하다.

이번에 나온 '공부법 지리'도 그래서 나의 눈에 띄였다.

책 표지를 보면 '현직 선생님들이 들려 주는 교과서 학습 비법'으로 '꼭 알아야 할 주제'를 잡았다고 한다.

일단 저자가 모두 현직 선생님들이니 학습에는 확실하게 도움이 될 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책을 펼쳐본다.

책의 차례를 쫙 훑어 보고서 드는 생각은 '이렇게 많은 내용을 이 책 한 권에 모두 담았다니 대단하다'라는 생각이다.

12단원까지의 꽉 찬 구성을 어땋게 전달할 지 더 기대가 되었다.

각 단원을 시작하는 것은 커다란 사진과 만화 형식의 그림이다.

그 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살짝 맛보기 하는 페이지이다.

'무엇을 배울까요?'를 통해 단원에서 배울 내용들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부분도 함께 있다.

본격적인 단원은 여러 가지 형식을 통해서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지리라는 분야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커져라~! 생각 풍선'은 다양한 구성으로 이루어진 공부의 준비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호기심 톡톡'은 우리들이 생활 속에서 궁금하게 여겼을법한 주제를 던져주고 왜 그런지 생각해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부분이다.

작지만 아이들의 생각을 키우는 데 한 몫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아이들의 입에서 정답이 나오는 경우는 별로 없다는 것이 아쉽지만 말이다.

'확대경', '여기서 잠깐!', '이야기 속 지리', '이미지로 이해해요'

이런 여러 가지 코너들을 통해서 아이들이 좀 더 호기심을 갖고 각 단원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도와 준다.

특히 '여기서 잠깐!'과 '이야기 속 지리'는 흥미로운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부담없이 읽어나갈 수 있다.

각 단원의 끝에는 '한눈에 정리하기'를 통해 개념을 정리해주고,

'지리 한 걸음 더!'를 통해 지리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통해 좀 더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하면서 마무리지을 수 있다.

책을 쭉 살펴 보니 이 책은 참고 자료로 삽입된 지도와 사진이 참 많다는 것을 금새 알 수 있었다.

지리에서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지도.

그 만큼 지도를 통한 이해가 중요하니 지도 자료가 많다는 것은 그 만큼 공부에 유익하다.

또한, 사진을 통해 아이들이 실제 접하기 힘든 부분들을 많이 커버해준다.

이렇게 유익한 내용을 가득 담고 있는 책이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저자때문인지 모르겠지만, 구성이 너무 교과서스럽다는 것이다.

조금만 더 부드러운 편집을 했다면 아이들의 흥미도를 좀 더 높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살짝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