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수학S start 개념 3-2 (2017년) 큐브수학S 시리즈 (2017년)
동아출판(참고서) 편집부 지음 / 동아출판 / 201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공부를 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개념이다.

개념을 탄탄하게 세우고 다른 영역으로 펼쳐 나가야 기본기를 확실하게 세울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에게 기본을 충실하게 알려 주는 큐브수학S 개념편은 무척 마음에 드는 책이다.

우선 구성을 보자면 이렇다.

3권으로 나누어지는 분책에 본책과 매칭북, 정답 및 풀이.

이제는 거의 모든 책의 기본적인 구성이 되었지만, 처음에는 따로 분책이 된 책이 너무 유용했었다.

편리함에 익숙해지니, 분책되지 않은 책은 너무 불편하다.

이제 본격적으로 교재를 살펴 본다.​

처음 아이를 반겨 주는 부분은 바로 이제 없으면 서운한 스토리텔링 부분이다.

사진과 그림이 합성된 삽화로 보는 재미를 더했다.

몇 마디 없는 말이지만, 꼭 확인해보고 넘어가도록 하자.

이전에 배운 내용과 이번에 배울 내용, 앞으로 배울 내용을 따로 정리해주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이제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교과서 개념 잡기' 부분이다.

우선 교과서에 소개된 방법으로 개념을 한 번 알려 줍니다.

옆 부분 '개념 콕'에서는 개념을 익힘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고,

제일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바로 '개념 쏙' 이다.

제목에서 보듯이 개념을 쏙쏙 기억하도록 간단한 그림과 함께 개념을 알려 주는 효자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글은 잘 안봐도 만화는 꼭 챙겨보는 아이들일 경우에는 더 환영이다.

오른쪽 페이지에서는 익혔던 개념을 간단한 문제들로 확인해보는 순서를 갖도록 한다.

정말 기본적인 문제들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오답없이 넘어가도록 하면 좋을 것 같다.

1단계에서 익혔던 개념을 다시 '한 번 더 익히기'로 확실히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이제 막 배워서 그런지 간혹 오답이 발견된다.

책에서 하란대로 계속 개념학습을 하다보면 오답은 점차 없어질거로 기대해본다.

3단계로는 '익힘책 문제로 다지기'부분으로 역시 개념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순서이다.

이번에는 익힘책에 나온 유형으로 확인한다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익힘책에 나온 문제들이니 아마 학교에서 학습을 하고 난 다음에는 더 친숙하게 느낄지도 모르겠다.


3단계까지 완성하고 나면 이제 '서술형 기초잡기'를 만날 수 있다.

서술형은 아이들이 무척이나 싫어하는 부분이지만, 안할수는 없는 부분이니

되도록이면 친숙해질 수 있도록 많이 접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비슷한 유형을 옆에서 바로 풀어볼 수 있도록 배치해서 아이들의 부담을 조금 덜어주었다.

마지막으로 '단원 마무리'를 풀고 나면 만날 수 있는 '쉬어 가기' 코너.

숨은 그림 찾기나 틀린 그림 찾기 등의 휴식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아이가 이 부분을 본다면 아마 1단원 공부할 때 마지막 단원의 쉬어가기 코너가 끝나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가 본책의 구성이다.

이제 매칭북을 간단히 살펴본다.

매칭북은 기초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 그리고 미리보는 수학 익힘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산과 익힘책까지 가볍게 접해볼 수 있으니 아이에게 부담없이 조금씩 풀어보도록 할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정답과 해설에서 눈에 띄는 점을 살펴 본다.

'문제 해결력'이라는 부분을 통해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조언을 해 준다.

아이들에게 수학문제를 풀면서 늘 말했던 부분이라 반가웠다.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이 무엇인지 살펴 보고 무엇을 구하라고 했는지 꼭 확인하라고 했는데

그 말이 그대로 쓰여져 있다.

 

또 하나는 개념을 강조하는 교재답게 문제에서 알아야 하는 개념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나와 있어서 유용하다.

아이와 함께 문제를 풀어 보면서 '큐브 수학 S 개념'을 살펴 보니 제목이 딱 적절한 것 같다.

개념에 대한 이해를 주 목표로 삼고 있는 책으로서 아이가 어렵지 않게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은 학기초 기초적인 개념을 익히고 나서 다른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기초 교재로 삼았으면 좋겠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개념을 잡기 위해 사용해도 좋을 것 같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