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한국사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9가지 한국사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5
김태훈 지음, 이창우 그림 / 꿈결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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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이 쟁점이 되고 있는 요즘이다.

요즘은 학교 수업도 토론식으로 변하고 있고, 입시나 입사에도 토론식이 많이 도입되고 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토론에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은 사실이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무척 유익한 책이다.

사회, 문화, 환경, 과학에 이은 꿈결 토론 시리즈 네 번째 주제는 바로 한국사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역사에 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 것 같다.

나부터도 역사에 관해서 잘 모르고 감정적으로 역사를 논하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우리의 말이 무조건 옳다고 우기는 것은 한계가 있다.

어디까지나 객관적인 증거를 토대로 토론을 이어가야만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렇게 한 주제를 놓고 찬반 양쪽의 주장을 들어 보는 시간은 무척이나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책은 총 3부로 되어 있다.

고대사, 중 근세사, 근 현대사.

쟁점은 총 9가지이다.

제목만으로도 욱하는 토론 쟁점들이 꽤 있어서 마음을 좀 가라앉히고 읽을 필요가 있다.

고대 한반도 남부에 일본이 존재했나요?

발해는 우리나라의 역사인가요?

고려의 원 간섭기는 식민 지배를 받던 시기였나요?

일제의 공업화 정책은 우리 나라의 경제성장을 가져왔나요?

등.

일본이나 중국과 얽힌 우리 역사의 쟁점들이 제일 많다.

힘이 약했던 우리 나라의 역사를 뒤돌아볼 때 주변국과의 마찰은 끝임이 없었고,

과거의 그 마찰이 현재까지도 여전히 이어져 오고 있다는 가슴 아픈 현실에 마주치게 된다.

힘있는 나라의 역사가 사실이 되는 현실에서 우리는 좀 더 확실한 사실들을 토대로 바른 역사관을 세워야 한다.

쟁점을 여는 페이지는 눈길을 끄는 삽화와 함께 시작된다.

삽화를 찬찬히 살펴 보면 많은 내용들이 담겨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토론한 내용들에 대해서 이 기회에 한 번 더 생각해보고 본격적인 토론으로 들어가면 좋을 것 같다.

우선 '주제 열기'와 '역사 들춰보기'를 통해서 쟁점에 대해서 살펴 보는 시간을 갖는다.

다음에는 토론를 통해 쟁점을 본격적으로 탐구해보는 시간을 갖는데,

토론은 여러 가지의 형태로 진행되어서 지루함을 덜어 준다.

이런 과정 중에 지도나 사진, 그림, 표 등의 다양한 첨부 자료들이 증거를 토대로 한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믿음을 갖게 해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열정적인 토론이 끝나면 잠깐 쉬어 가는 시간을 갖는다.
바로 '쉬어 가기' 페이지이다.

쟁점과 관련된 이야기나 역사적 현장에 관한 이야기들을 읽어볼 수 있다.

이제 토론의 마지막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서 배운 내용을 요약해보도록 돕는다.

물론 글쓰기 싫어하는 우리 아이들은 그냥 말로 정리하는 것으로 대처했다.

혹시 정리하기 어렵다면, 책의 뒤에 보면 예시 답안이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그때 세계는!'을 볼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 쟁점의 역사가 있던 시기에 세계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명화와 함께 알아볼 수 있다.

역사는 우리 나라만 홀로 존재할 수 없으니 세계사와 함꼐 엮어서 보는 시각이 꼭 필요하다.

이렇게 우리 역사에서 많은 쟁점이 되는 사건들 중에 9가지를 골라서 토론을 하다보면 그 외의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더 넓은 시각으로 대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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