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 수학 6-2 (2016년) 초등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16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엮음 / 천재교육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학교 진도에 따라서 우등생 해법 수학을 공부하고 있는 둘째.

학교 진도가 그다지 빠르지 않은만큼 이제 2단원을 끝내고 3단원에 들어 갔다.

하지만, 해법 수학은 아직 2단원 진행중이다.

저번에 공부를 하는데, 아이가 그랬다.

처음 스토리텔링 부분을 보고는 "어, 이거 학교에서 배운건데."

교과서에서 배웠던 내용이 그대로 참고서에 나와 있으니 반가운 모양이었다.

이제껏 공부하면서 책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담고 있는 전과나 자습서 같은 것들은 별로 접해 본 적이 없었다.

그저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이 있는 문제집을 위주로 복습을 시켰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에 만나본 우등생 해법수학의 교과서 마스터는 이제까지와는 다른 느낌이었다.

이것이 교과서의 스토리텔링 부분이다.

교과서에는 따로 이야기가 쓰여진 부분은 없다.

선생님께서 해주신다고 한다.

하지만, 해법수학 스토리텔링 단원 미리보기에는 친절하게 이야기가 다 쓰여져 있다.

한 장에 모든 이야기가 다 담겨 있으니 쭈욱 훑어보면 이 단원에서 어떤 것을 배울지 짐작할 수 있다.


이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교과서 개념이다.

교과서에는'생각열기' 부분에 이야기가 나오고 그 밑으로 활동을 하면서 개념에 대해 알려 준다.


참고서도 비슷한 방식이지만, 그림 속에 말칸이 있고 무엇을 알아 보아야 하는지 질문하는 방식이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옆 부분에 간단하게 설명하면서 개념을 살짝 맛보여준다.

교과서는 생각열기와 활동, 그리고 마무리로 구성되어져 있다.

참고서에서도 교과서에 실린 내용을 그대도 볼 수 있다.
참고서에서는 교과서 개념 정리라는 부분으로 요약 정리되어져 있다.


활동2에 해당하는 부분도 해법수학에서 '교과서 활동'이라고 따로 표시되어져 있는 문제를 보면 만날 수 있다.

같은 그림에 말칸이 추가되고 문제를 풀어본다는 방식으로 교과서보다 좀 더 보기 편한 것 같다.

이제 단원의 끝이 다가오는데, '문제 해결'부분의 스토리텔링 부분이 나오고 옆 페이지에서 문제 해결을 해 가도록 순서가 쓰여져 있다.

무엇을 구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그 과정을 써 보는 부분이 여유있게 구성되어져 있다.

그렇다면, 이 부분은 해법수학에 어떻게 나와 있을까요?

'통합교과 STEAM' 부분에 문제로 만나볼 수 있다.

이 부분이 교과서에서 새롭게 나오는 통합교과 문제와 실력 문제를 실어 놓은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교과서에 실려 있는 거의 모든 내용을 '우등생 해법 수학'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었다.

교과서 위주로 공부하는 것을 선호하는 나같은 엄마들이 그래서 초등문제집으로 이 책을 추천하나보다.

아이의 공부의 핵심은 아무래도 교과서일테니 말이다.

아들아!

남은 시간도 힘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