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전성시대 - 나만의 길을 걷는 13인의 직업인 이야기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꿈의 나침반 15
양인숙.은혜정 지음 / 꿈결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졸'이라는 단어만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우리 사회이다.

그래서 다들 기를 쓰고 가고 싶지 않은 대학을 가고, 하고 싶지 않은 공부를 머리 싸매고 하고 있다.

사람 자체보다 배경, 스펙에 더 관심이 많은 경우도 많다.

그래서 요즘 취업을 위해서 과한 스펙을 쌓는 학생들이 많다고 언젠가 뉴스에서 본 기억이 난다.

그 많으 스펙들이 다 유용하게 사용된다면 다행이지만 버려지는 경우가 더 많다.

이 얼마나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손해인가.

그 시간에 자신을 위해 수많은 것들을 성취할 수 있고,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시간이 될 수도 있을텐데 말이다.

그러나 이런 사회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자신의 소신대로 삶을 개척해나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에는 고졸이라는 조건에서 멋진 직업인의 길을 걷고 있는 13인의 인물들을 만날 수 있다.

책에 나오는 인물들의 나이는 이제 갓 20대가 된 사람부터 아이가 있는 사람까지 다양하고, 그 직업 또한 사회의 전 분야에 걸쳐 있을만큼 무척이나 다양하다.

그럼에도 이 인물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어린 나이때부터 자신의 갈 길을 결정하고 그 길을 위해 묵묵히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 했다는 사실이다.

또 자신이 있는 현재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좀 더 나은 길을 걷기 위해 끊임없이 주변을 둘러보고 공부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아주 기본적이고 원리적인 이야기이지만, 그렇게밖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

이들에게 있어서 고졸이라는 단어는 좀 더 자신의 꿈을 일찍 시작할 수 있다는 의미인 듯 하다.

그렇다고 이들에게 시련이 없었다는 것을 결코 아니다.

닥쳐온 시련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그 시련을 딛고 일어선 사람들만이 현재의 자신 앞에서 당당하게 웃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해 준다.

고졸 후 10여 개의 자격증을 따고 포스코에너지 정직원이 된 후 현재는 20여 개의 자격증을 가진 청년이 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병역 특례 업체를 선정할 때 환경과 대우가 좋은 업체를 선정한 것이 아니라 낡고 허름하지만 용접 일을 본격적으로 배울 수 있는 업체를 골랐다는 것이다.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를 한껏 엿볼 수 있는 내용이었다.

이렇게 자신의 일에 대해 열심인 사람인데 무엇인들 불가능할까 싶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이런 열정으로 자신의 삶을 뜨겁게 살고 있는 사람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