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를 위한 롤모델 이순신 이야기 - 이순신의 삶으로 보는 소통의 리더십 그리고 기억해야 할 역사 이야기 꿈결 롤모델 시리즈 1
박종평 지음 / 꿈결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존경하는 인물이 누구냐고 묻는다면 꼭 빼놓지 않고 나오는 인물이 바로 이순신이다.

큰아이부터 셋째까지 모두 이순신을 지목한다.

이순신을 존경하는 아빠의 영향인지, 남자아이들만 있어서 더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여자인 나에게도 이순신은 너무나도 멋진 인물이다.

그래서 늘상 관심가는 인물인 이순신에 관한 책도 읽어 보았고 영화도 보게 된다.

많은 책들이 그의 대단한 업적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다시 없을 충신이었으며 뛰어난 장군이었다고.

하지만, 이 책은 조금은 다른 측면에서 이순신이라는 인물을 살펴 보게 한다.

바로 이순신의 인간성과 리더쉽.

물론 이순신의 리더쉽이 남달리 뛰어났으며 백성을 사랑했던 어진 인물이었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있다.

하지만 세세하게 알고 있지는 않았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책에 나와 있다시피 이순신은 7년의 전쟁 동안 패배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한다.

45전 40승 5무.(5무는 이순신이 직접 주도한 전투가 아니었다고 한다.)

이것만 놓고 보아도 이순신은 정말 불패의 장수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이순신의 위대함은 이 결과만을 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그가 어떤 마음으로 전쟁을 이끌었는지 알게 되면 더 깊이 고개가 숙여지게 된다.

오로지 나라와 백성을 위하는 마음 하나로 자신의 안위와 출세에는 결코 뜻을 두지 않았던 지도자라고 할 수 있다.

이순신이 백성을 사랑했던 마음은 어떤 다른 인물보다 뛰어났다고 생각된다.

책을 읽어보면 그 깊은 내용들을 알 수 있어서 이순신의 마음이 더 절절하게 와 닿는다.

또한 부모에 대한 효성 또한 지극하다.

전쟁터를 다니느라 함께 있지 못했으니 부모에 대한 생각이 더 많았으리라 생각된다.

요즘은 지도자같지 않은 지도자들이 판을 치고 있다.

그들이 바라는 것은 오직 자신의 출세요, 자신의 명성이요, 자신의 부일 뿐이다.

이런 사람들을 어찌 국민의 지도자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런 사람들이 이런 책을 읽고 이순신을 롤모델로 삼아서 정치를 펼쳤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아마도 꿈에 그치리라 생각된다.

또한, 이순신에 의해 저지당한 일본의 한반도 지배 욕심이 결국 이루어지고 말았다는 것에 대해서 안타까움을 느낄 수 밖에 없다.

그 2부를 시작하고 있는 현재의 일본을 볼 때, 현재 우리 나라를 위해 목숨바쳐 싸울 이순신같은 사람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 고개가 흔들릴 수밖에 없다.

나라를 위하는 정치인이나 경제인을 꿈꾸는 아이라면, 아니라도 다른 사람들을 이끄는 위치에 서고 싶은 아이들이라면 이순신을 롤모델로 삼아 자신의 인생을 설계한다면 정말 다시 없을 인물이 될 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