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매기의 꿈 - 완결판
리처드 바크 지음, 공경희 옮김, 러셀 먼슨 사진 / 현문미디어 / 2015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너무나도 유명한 책.

어지간한 사람들은 다들 읽어보았을 책.

'높이 나는 새가 멀리 본다.'는 명언을 남긴 책.

온 세상의 갈매기를 대표하는 이름이 된 조나단 리빙스턴 시걸.

바로 <갈매기의 꿈>이다.

이 책을 처음 접한 것이 아마 대학생 때였던 것 같다.

너무 오래전이라 솔직히 내용이 좀 가물거리는 부분도 있지만, 역시 잊혀지지 않는 책이다.

그런 책이 알려지지 않았던 4장을 가지고 다시 출간되었다.

새로운 번역과 새로운 장으로 만나는 조나단.

더불어 하늘에서 맘껏 자유롭은 갈매기들의 비행을 수많은 멋진 사진으로 만날 수 있기도 하다.

정말 방대한 양의 갈매기드이 하늘을 배경으로 커다란 날개를 펼치고 날고 있다.

리처드 바크가 조종사였다는 사실이 하늘에서 일어나는 모습을 이렇게 멋지게 담아내는 데 도움이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흔히 보는 갈매기들은 꿈을 꾸지 않는다.

그저 먹기 위해 비행을 할 뿐이다.

비행은 갈매기에게 있어서 해안에서 먹이가 있는 곳까지 날아갔다가 다시 돌아오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하지만, 조나단은 달랐다.

조나단에게 중요한 것은 비행, 그 자체였다.

먹지 않고는 살 수 있지만, 비행을 못하게 하는 것은 조나단에게 너무나 힘든 일이었다.

혼자서 열심히 비행 연습을 하면서 조금씩 발전된 기술을 익히게 되지만, 여전히 부족함을 느끼고 새로운 것을 갈망한다.

공중회전, 횡전, 고속 낙하.....

무리에서 추방당한 조다난은 어느 날, 낯선 두 갈매기를 만나 새로운 세상으로 날아간다.

그 곳에서는 전에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비행을 배울 수 있었다.

족장 챙에게 어마어마한 속도로 배웠던 조나단은 챙이 사라진 후, 조나단은 다시 자신의 무리가 있던 곳으로 돌아가 날기 원하는 갈매기들에게 비행을 가르친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 후, 조나단도 그의 제자 플레처 린드에게 들을 두고 사라진다.

이제 새로운 4장이 시작된다.

조나단의 우려가 현실이 되어 갈매기 부족에게 나타난다.

조나단을 신성시하는 분위기가 부족 전체에 퍼진 것이다.

이런 것은 인간 사회와 전혀 다르지 않다.

4장을 처음 썼을 당시에는 필요없다고 생각했지만, 다시 덧붙여서 책을 출간한 저자의 의도를 읽고자 노력해보았다.

책의 마지막 말에 저자는 자신이 왜 4장을 다시 출간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향해서 어떤 자세로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정답을 제시해주면서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도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