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유망 직업 콘서트 - 10년 뒤 더 나은 내 일을 위한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꿈의 나침반 12
고정민 지음, 이명진 그림 / 꿈결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점점 첨단을 향해 가는 시점인 현재, 직업도 과거와는 정말 많이 달라지고 있다.

전혀 상상도 못했던 직업들도 정말 많이 나타났고, 앞으로는 더 많은 직업들이 생겨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인 우리는 여전히 과거의 직업들만을 생각하고 미래를 설계하도록 한다.

하지만,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를 좀 더 깊이 알고 조언을 한다면 훨씬 적절한 조언이 될 것이다.

앞으로 자신의 꿈을 정하고 앞으로  걸어가야 할 아이들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에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50가지의 미래 유망 직업을 선정해서 홀랜드의 육각형 모형에 따라 여섯 가지로 분류했다고 한다.

현실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

학교에서 하는 직업흥미검사 결과를 보면서 참고하면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의 앞 '알아 두세요!' 부분에 직업을 찾는 세 가지 방법을 싣고 있으니 본격적으로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기 전에 읽어 두면 유용하다.

어떤 직업들이 미래에 유망할지 궁금하여 우선 직업들만 쭈욱 목차에서 살펴 보았다.

이름만으로 어떤 직업일지 어느 정도 짐작이 가는 직업들도 있고, 현재에도 있는 직업도 있었다.

그렇지만 역시 생소한 직업들이 더 많았다.

디지털포렌식수사관, 스마트그리드통합운영원, 빌딩정보모델링전문가, 실버로봇서비스기획자, 게임라이터, 노벨라이즈작가, 브레인트레이너, 동물매개심리사, 호텔레비뉴매니저, 평판관리전문가.

읽어 보면서 이런 것이 미래에는 생길 수도 있겠구나 하고 금방 수긍이 되는 직업들도 상당히 많았다.

소설커머스품질관리자, 원산지관리사, 지적재산권관리사, 평판관리전문가, 여가컨설턴트, 자살예방상담가, 인터넷게임중독치료전문가, 인공장기조직개발자, 에코제품디자이너, 수중재활운동사.

자살예방상담가, 인터넷게임중독치료전문가라는 직업은 없었으면 좋을텐데 안타까운 미래가 그려지는 듯 했다.

애견유치원교사라는 직업을 보니 이제는 애견을 잠시 맡기는 것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보호하고 교육도 시키는 시대가 되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애완동물이 우리들의 삶에 지금보다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 같다는 생각과 더불어 사람에 대한 애정이 더 식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도 함께 든다.

각 직업에 대한 설명은 간단하게 되어 있다.

직업에 대한 간단한 한 줄 정의를 먼저 내려줌으로써 자신의 흥미도에 맞는 직업인지 일단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직업에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고 어떤 일을 하는지, 무엇을 준비하는지에 대해서 알려 준다.

그리고 그 직업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관련 정보에 대해서.


'직업을 선택하는 일에 있어서만큼은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선택의 범위도 넓어집니다.' (p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