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채소, 요리가 된다 - 요리하고 남은 자투리 채소의 보관법 & 100% 활용법
다니시마 세이코 지음, 황세정 옮김 / 다봄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제목만으로도 확 끌리는 책이 아닐까 싶다.

집안 살림을 하는 주부로서 제일 골칫거리는 뭐니뭐니해도 남은 재료들이다.

좀 많이 샀다 싶으면 여기 저기 남아돌아서 뭔가 저장음식을 만들어두어야 할텐데 싶은 생각은 들지만 가지고 있는 지식의 한계때문인지 장아찌나 잼, 피클, 말리기가 한계였다.

그래서 이 책을 봤을 때 정말 반가웠다.

남은 채소를 어떻게 보관하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도착한 책이 좀 얇아서 실망스러웠다.

더 많은 내용이 담겨져 있어서 이런저런 채소들을 많이 많이 관리할 수 있는 비법을 알 수 있었다면 하는 욕심에 말이다.

얇은 두께에도 불구하고 있는 내용만으로도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의 저자는 혼자 사는 요리 연구가로 혼자 살기 때문에 늘 남는 식재료가 고민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싱싱할 때 열심히 저장식을 만들었다고 한다.

여기서 저장식이란 오래 두고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며칠이라도 오래 보관하기 위한 저장식이라고 한다.

채소의 특성상 금방 시들기 때문이다.

책에 나온 채소는 양배추, 무, 배추, 단호박, 브로콜리, 양파, 당근, 대파, 감자, 토마토, 가지, 오이, 버섯, 우엉, 연근이 있다.

그 외에도 향신료나 장식용 채소들, 건어물이나, 고기에 관한 내용도 같이 들어 있다.

저장하는 방법들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익히거나 말리거나 소금이나 오일에 절인다.

특히 나의 눈에 들어 왔던 두 가지 저장식이 있다.

양파가 많이 있을 경우 볶아서 저장하는 브라운 어니언.

이건 정말 여기저기 유용하게 잘 사용할 것 같다.

보통 양파는 그냥 바구니에 담아두고 오래 먹을 수 있지만, 가끔 금방 상하는 양파 같은 경우는 이렇게 저장해두면 요리할 때 편리하고 맛있게 이용될 것 같다.

볶을 때 약한 불에서 타지 않게 볶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많이 걸리기 때문에 넉넉하게 시간을 잡아서 하라고 권한다.

몽땅 볶아서 냉동실에 넣어두면 급하게 사용하기 유용한 아이템이 될 듯 하다.

 

토마토가 많이 있을 때 만들 수 있는 저장식인 반건조 토마토 오일 절임.

아이들이 좋아하는 파스타를 만들 때나 다른 간식을 만들때도 쉽게 할 수 있는 멋진 조력자가 될 듯 하다.

말리는 것이 좀 힘들것 같기는 하지만, 집에 건조기가 있으니 그걸로 대신하면 되겠지 싶다.

완전 건조가 아니라 반건조이기 때문에 요리에 이용하기가 훨씬 수월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