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펜터의 위대한 여행
김호경 지음 / 새로운현재(메가스터디북스)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Chapter 3

p.210

 

그저 감사하다, 죄송하다 말 한 마디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여 진정으로 보답하고 용서를 구할 때,

스스로에게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게

진짜 사랑과 행복을 전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존은 데이비드 카펜터 기념관 설립을 위한 자선바자회에서 낡은 책 한 권을 25달러를 지불하고 사온다.

열흘 후, 데이비드 카펜터의 아들인 헨리 카펜터가 그 책을 찾는다는 신문 광고를 보고 큰 보상을 받을 걸 기대하고 그를 찾아 간다.

그에게서 그 책 속에 끼워 있던 낡은 메모지에 얽힌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그 이야기가 이 책의 내용이다.

햄프턴 고등학교 농구 팀 에이스인 헨리는 항상 부재중이고 자신에게 관심도 가져 주지 않는 아버지와 사이가 좋지 않았다.

전국 고교농구대회에 나간 헨리는 자꾸 반칙을 하는 상대팀 선수에게 화가 나 그만 주먹을 날리게 되고, 친구들의 멸시와  책망을 받게 된다.

호텔 회장인 데이비드는 어느 날, 헨리에게 함께 여행을 떠나자고 제안하고 차를 사준다는 말에 그 여행에 동행한다.

그 여행의 목적은 데이비드가 살아 가면서 감사했던 사람들과 미안했던 사람들을 찾아가서 인사를 전하는 것이었다.

첫 목적지에서 아버지가 암에 걸렸고 6개월밖에 살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된 헨리는 당장 여행을 그만두고 돌아가자고 하지만 아버지의 설득으로 여행을 계속 한다.

한 곳, 두 곳 목적지를 찾아가서 당사자들을 만나고 감사와 사과를 전하는 아버지를 곁에서 보면서 헨리는 점점 아버지를 이해하게 된다.

사람들을 찾아 다니면서 아버지가 살아 왔던 삶을 듣고 공감하게 된다.

가난한 어부의 아들로 태어나 수제로 유명한 형과 달리 매일 아버지의 일을 도와야했던 데이비드는 불만이 많았다.

엉뚱한 꿈을 꾸던 데이비드에게 어떤 꿈이든 가치가 있다고 알려 주신 담임 선생님 알렉산더 피치니.

노예해방 기념 행사에 같이 가기로 했던 약속을 어겨 미안한 친구 터스컬 잭슨.

베트남 전쟁 참전 후 갈 길을 몰라 방황하던 데이비드를 이끌어 주었던 미치너 상사.

현재의 데이비드를 있게 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던 사람들을 만나면서 자신의 삶을 마무리 짓는 삶.

몇 개월의 삶을 병원에서 더 사는 것보다 감사와 사과 여행을 택한 데이비드.

-10번의 감사, 10번의 사과가 만든 기적같은 감동 스토리-

책 표지에 쓰여진 이 글처럼 정말 별 것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 10번의 감사와 10번의 사과가 헨리의 인생을 바꿔 놓았다.

우리는 자신이 죽음을 앞에 두고 있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가끔 해 보게 된다.

가족과 조용히  보내고 싶다는 사람도 있고, 데이비드처럼 감사할 사람과 사과할 사람들에게 인사를 하겠다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자신의 마지막 남은 삶을 그 사람들을 찾아 다니는 여행으로 마무리짓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데이비드는 자신의 인생의 마무리를 위해서도 이 여행을 계획했겠지만, 자신의 아들에게 남겨주고 싶은 무언가를 위해서 더 여행을 힘겹게 이겨냈을 것 같다.

책에 쓰여져 있듯이 열심히 감사하고, 사과하면서 살아가는 삶이 자신에게도 주변 사람들에게도 행복을 전하는 삶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