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성룡의 징비 - 치욕의 역사는 여기서 끝내야 한다
박기현 지음 / 시루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징비록에 관한 책은 전에 한 권 읽어 보았다.

징비록에 적혀 있는 내용을 거의 그래도 쓰고 다른 책의 내용을 좀 더 보충해놓은 책이었다.

이 책도 징비록에 관한 책이지만, 좀 다른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일단 이 책은 읽기가 쉽다.

우리의 역사이지만, 어찌 보면 소설같은 느낌으로 쓰여져 있어서 수월하게 읽을 수 있다.

물론 내용면에 있어서 쉽게 넘어갈 책은 아니지만 일단 읽는다는 것 자체에 부담은 없다.

그리고 인간 류성룡에 관해서 더 중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

류성룡의 어린 시절 이야기도 나오고 특히 류성룡의 인간관계에 대한 내용들이 꽤 나온다.

그 부분을 읽으면서 역시 사람은 끼리끼리 논다는 말이 떠올랐다.

'류성룡의 인맥'이라는 부분을 보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다들 역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인물들이었다.

모두 근면하고 청렴결백하며 나라를 사랑했던 자랑스러운 인물들이다.

학봉 김성일, 오성 이항복, 이원익, 한음 이덕형, 이순신, 이귀......

책에도 쓰여있다시피 유유상종으로 이들의 우정은 목숨을 넘어서기도 하였다고 한다.

이 책을 읽다보니 그동안 깊이 알지 못했던 류성룡에 대해서 정말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정말 감탄하게 만드는 위대한 인물이었다.

왜란의 침략을 미리 예견한 류성룡이 전쟁을 준비하기를 간곡히 청했지만, 자신의 자리 지키기에 급했던 관리들이나 백성들이 따라주지 않아서 소용이 없게 되었다는 부분을 읽을 때는 정말 안타까웠다.

이때라도 그의 말을 따라서 조금이라도 준비를 했더라면 그렇게도 쉽게 우리의 온 국토가 왜의 발 아래 짓밟히지는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은 어쩔 수가 없었다.

정말 치밀하게 모든 것을 준비한 류성룡이 있어서 그나마 우리 국토가 유지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반대파의 탄핵으로 조정에서 물러나게 되었을 때도 류성룡은 스스로 낙향을 택한다.

이순신의 죽음과 류성룡의 파직당한 날이 같으니 이 얼마나 서글픈 날인지 모르겠다.

류성룡은 전쟁 전에도, 전쟁 중에도, 또한 전쟁 후에도 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

또한 지난날을 경계하여 미래의 후환을 대비하라는 의미로 7년 전쟁을 책으로 남기는 일까지 아낌없이 자신을 내놓았다.

이렇게 나라를 위하는 사람이 몇 사람만 있다면 이 나라의 미래가 훨씬 밝아질텐데 아쉬움에 입이 씁쓸하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