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은 한 권의 노트로 시작하라 -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어줄 창업노트 사용설명서
우에노 미츠오 지음, 한은미 옮김 / 토트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남편에게 읽어보라고 이 책을 선택했는데 바빠서 시간이 안난다고 하여 내가 먼저 읽어 보았다.

나중에 창업을 할 거라고 꾸준히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창업을 위한 준비과정을 창업 노트에 모두 다 쓰라고 강력하게 권한다.

창업은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했는지가 승패를 가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금융기관에서 창업 지망생에게 융자를 담당하는 일을 해왔기 때문에 수많은 창업희망자를 만나보았고,

그 경험을 토대로 또한 자신도 창업을 했다고 한다.

창업 노트를 준비해다면 우선 제일 앞에 커다랗게 창업날짜를 써 놓으라고 한다.

또한 주변 사람들에게 미리 알리는 것도 빼먹으면 안된다.

그리고 체크리스트를 붙여 놓고 매일 빠짐없이 준비할 것을 권한다.

체크리스트는 창업과 관련하여 필수적인 사항들이 있으니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창업의 동기, 스케줄, 비즈니스 모델, 창업자 마인드, 스킬과 노하우, 인맥, 사업계획 수립, 경영자원 정비.

이에 관한 세세한 내용들은 책에 조목조목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그리고 창업을 한 후에 바빠지면 하지 못할 여러 일들을 창업 전에 미리미리 해 놓으면 나중에 참고사항이 되고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단지 창업만을 생각하고 끝날 것이 아니라 그 후의 일까지 생각해놓아야 한다.

창업을 위해서는 약간의 두려운 마음은 필수이지만 그 두려움을 이길만한 정신력도 미리 길러 놓으면 혹시 나중에 위기가 닥치면 이겨나갈 수 있는 힘이 된다.

그리고 꼭 필요한 스킬을 위해서난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배우는 것을 아까워해서는 절대 안된다.

나중에 지불한 댓가보다도 더 많은 이익이 되기 때문이란다.

창업에 빼놓을 수 없는 인맥관리는 지도를 만들어서 인간관계를 유지하도록 하고 물론 나 자신도 다른 사람에게 좋은 관계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책에서 읽은 내용중에 창업을 할 때는 자신의 돈만을 가지고 시작할려고 하지 말라는 말이 기억에 남았다.

보통 자신의 돈으로 시작해야 부담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저자는 약간의 융자를 받아서 하는 것이 더 이익이라는 것을 이야기한다.

창업 후 자금운용을 위해서도 나중에 닥칠 위기를 위해서도 그 편이 수월하다고 한다.

창업에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들을 아주 꼼꼼하게 설명해주는 책 한 권.

창업은 하고 싶지만 도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몰라서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한 권의 책이 그들에게 많은 도움의 손길이 될 것은 분명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