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환경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환경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3
김강석 외 지음, 김숙경 그림 / 꿈결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토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서 그런지 관련 책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은 그 중에서도 환경에 관한 주제를 모아서 토론을 해 보는 책이다.

토론의 형태가 참 다양하다는 것이 이 책의 특징 중의 한 가지라고 할 수 있겠다.

작가는 글쓰기 아닌 글짓기가 하고 싶다면서 '짓기'에 새로운 것을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한 관계나 몸짓 등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반면에 '쓰기'는 무엇인가를 소비하여 없애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아이들이 환경을 소비하여 없애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함께 가기 위한 몸짓을 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는 말인 것 같았다.

총 3부로 구성되어져 있는 이 책에서는 10개의 쟁점을 만날 수 있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주제로는 공장식 가축 사육, 농약과 화학비료 사용, 동물원, 층간 소음까지.

공장식 가축 사육의 해로움에 대해서는 우유나 달걀, 그리고 소고기에 대해서 여러모로 들어 보았다.

그리고 방목해서 키운 소에게서 나온 우유를 마시고 고기를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열심히 찾아 보기도 했었다.

하지만 역시나 책에도 나와 있듯이 비싼 가격이 서민층인 우리의 발목을 잡았고 다시 저가의 식품 쪽으로 눈길이 가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다.

건강을 위해 비싸도 좋은 음식을 먹을 것인지 좀 안좋더라도 풍족하게 먹을지의 기로에서면 금전에 약해지는 우리 자신을 보게 된다.

사람을 위해서도 그렇지만 당사자인 동물들에게는 얼마나 힘든 삶이 될 지 굳이 직접 보지 않아도 책에서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짐작할 수 있었다.

이것은 동물원과도 연결되는 내용인 듯 하다.

자유를 억압하고 보호라는 차원에서 가두워 놓은 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

과거와 미래를 잇는 쟁점으로는 원자력에너지와 과학기술, 그리고 매머드를 되살리는 문제가 거론된다.

옛날 나왔던 소설 중에 공룡의 유전자를 복원하여 공룡을 되살려내었던 소설이 있었다.

매머드의 복원도 그런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원자력에너지는 환경을 위해서는 쓰지 않는 것이 맞겠지만, 그렇다면 부족한 에너지들은 어디서 만들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남게 된다.

함께 만드는 지구는 기후변화, 인구 증가, 환경원조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기후변화협약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책임에 대해서 토론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