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논쟁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 8
전지은 글, 박종호 그림 / 풀빛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자본주의'라는 단어는 너무나도 익숙한 단어이지만 아이들에게는 다르게 다가올 것 같다.

교과서에서 배운 단어겠지만, 사회를 좋아하지 않는 우리 아이들의 특성상 그다지 많은 것을 알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그렇다고 '자본주의는 무엇이고 경제는 무엇이란다'라고 장황하게 쓰여진 책을 내밀자면 아이들은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어려운 경제 이야기를 지루하지 않게 전달하면서 중요한 사항들은 쏙쏙 전달할 수 있는 책이 바로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이다.

토론을 하는 주인공들이 일단 자신들과 같은 학생이고 그 아이들이 두 편으로 나누어서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것이 아이들에게 조금은 더 공감을 이끌어내기 쉽기 때문이다.

8번째 생생 토론 대회의 주제는 바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하면 일단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단어는 바로 '돈'이다.

5개의 큰 주제로 자본주의에 대해 토론해보면서 자본주의란 어떤 것이며 장점은 무엇이고 단점은 무엇인지, 또한 앞으로 어떤 형태로 발전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본다.

과연 돈이 있어야 행복해질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면서 돈으로 살 수 있는 것과 살 수 없는 것, 돈이 주는 행복과 사람이 주는 행복등으로

주로 돈과 사람의 측면에서 과연 어떤 부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할 것인가에 대한 토론을 담고 있는 1장 돈과 사람.

일하는 사람 노동자와 일 시키는 사람 자본가의 측면에서 어떤 마음 가짐이나 행동 가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 보는 2장.

이런 저런 이유들로 많은 사람들의 입방에 오르내리는 주제으로 질투의 대상이거나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우리 사회와 재벌에 대해 알아 보는 3장.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광고나 언론, 환경과 관련된 자본에 대해 알아 보는 4장 우리 생활과 자본주의.

마지막으로 자본주의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5장 자본주의, 이대로 괜찮은가.

어떤 주제이거간에 찬성이 있고 반대가 있다.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가하면 반드시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

특히 거대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재벌에 대해서는 더 많은 의견들이 나올 것 같다.

많은 언론 매체에서 재벌의 부정적이니 측면이 많이 부각되어서 보도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재벌에 대한 이미지는 부정적인 측면에 가깝다.

상상을 초월하는 탈세와 대물림 되는 부에 따른 무책임과 이기주의가 판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부정적인 측면만 존재하는 것만은 아니고 우리 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런 여러 가지 측면들을 아이들의 발표를 통해서 잘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생생 토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