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이야기로 배우는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1 - 그때는 저 개가 없었소 재미있는 이야기로 배우는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1
어린이동아.김임숙 기획, 장은경 엮음, 이창섭 그림 / 어린이동아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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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도 쓰여 있지만, '논리'라는 단어만 들으면 왠지 머리가 복잡해지고 어렵다는 생각을 떠올리게 된다.

주변에서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잘 펼쳐나가는 사람을 보면 부럽다는 생각을 품으면서 어쩜 저렇게 말을 잘할까 싶기는 하지만,

내 자신이 그렇게 될 수 있을거라고는 잘 생각하지 않는다.

아이들의 교과서 국어책을 보면 이런 말이 자주 나온다.

'자신의 생각을 근거나 까닭을 들어서 설명하시오.'

우리 아이들은 이런 문제가 나오면 너무 힘들어한다.

자신의 생각을 쓰는 것까지는 어떻게 해보겠지만, 근거를 들어야 한다는 말에는 얼굴이 절로 찡그려진다.

그리고는 대~충 근거비슷한 내용을 끄적여 놓기 일수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런 아이들을 위해서 논리에 대해서 알려 준다.

논리 자체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재미난 이야기들과 함께.


재미있는 이야기를 한 번 펼쳐주고 나서 '논리 따라잡기'라는 코너를 통해서 논리에 대해 차근차근 배워 나간다.

앞에서 읽었던 이야기속에 어떤 논리가 펼쳐지고 있는지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논리의 개념은 무엇인지.

물론 책 속에는 동일률, 모순율, 배중률, 충족이유율, 직접논증, 간접논증, 선언논증, 귀유논증, 논박......

이런 어려운 단어들이 나오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알기 쉽게 잘 설명해주었다.

어려운 단어들도 내용속에서 비교적 쉬운 단어들로 이야기를 통해서 설명해주기때문에 조금의 인내심만 가지고 충분히 읽어 나갈 수 있다.

우리가 평소에 알고 있던 이야기들도 등장하는데, 이야기 속의 논리에 대한 전혀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논리의 개념에 관해 알고 보니 왠지 더 그 이야기가 더 친숙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가장 잘 알려진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 창과 방패 이야기인 모순부터 시작해서 말이다.

'미주알 고주알'이라는 코너도 이야기를 통해 논리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한다.

그 이야기에서 어떤 부분을 생각해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해보세요'도 있어서 도움이 된다.

이제 중요 개념들을 공부했으면 확인을 해봐야하는데 역시 이야기를 통해서 살펴 본다.

'알아맞혀 보세요'

몇 개의 문제를 논리의 기본 법칙을 사용해서 풀어 본다.

뒤편에 답이 있으니  다 풀어본 후에 참고하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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