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 동무 푸른숲 어린이 문학 5
배유안 지음, 이철민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경궁에 사는 동무에 관한 이야기.

그 동무는 바로 후일 정조가 된 이산과 정후겸이다.

정후겸에 관해서는 이름이야 알지만, 그다지 들어본 것이 없는 것 같다.

역사에 무심하다는 것이 드러나는 부분이다.

책을 보니 어부의 아들이었지만, 사도 세자의 누이인 화완 옹주의 아들로 입양되어서 궐에 들어왔다고 한다.

창경궁에서 이산과 정후겸은 나무 막대기를 휘두르며 사이좋게 놀았지만, 점차 나이가 들어가면서 세손이었던 이산에 대한 부러움과 질투에 사로잡혀 정후겸이 어떤 선택을 하게 되어 있는지 나와 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삶이 바뀌는 경험을 하게 된 정후겸.

어부의 아들이었지만 공부에 대한 열의를 갖고 있던 정후겸을 아버지는 화완 옹주와 부마 댁으로 보낸다.

그곳에서 두 사람의 마음에 들게 된 정후겸은 부마의 죽음 후에 양자가 되었고, 임금의 사랑을 받던 옹주가 궐로 가게 되자 함께 들어가게 된다.

정후겸은 궁에서 만난 세손이 질투가 나는 만큼 무엇이건 열심히 했고 점차 그의 자만심이 높아져만 갔다.

어느 날, 둘이 숲에 들어 갔다가 팔뚝에 피가 흐르는 자신과 손바닥이 살짝 긁힌 세손을 대하는사람들의 태도를 보고 세손과의 차이를 새삼 느끼게 되었다.

세자와 화완옹주, 그리고 임금과 세자의 사이가 자꾸 벌어지고 결국 사도 세자의 죽음을 맞닥뜨리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처절하게 울부짖던 세자와 세손의 모습이 뇌리에 박혔지만, 정후겸의 마음은 굳어져만 간다.

세손은 원래 왕이 될 위치가 아니었다는 생각에 옹주의 아들인 자신도 왕이 될 수 있다는 생각까지.

정후겸은 자신에게 닥쳤던 행운들을 지나친 욕심으로 인해서 결국은 불행으로 몰고 가고 말았다.

평범한 어부의 아들에서 옹중의 아들이 되는 그 크나큰 기회를 말이다.

이렇듯 자신에게 다가왔던 그 큰 기회를 질투와 권력에의 욕망이라는 단어로 더럽히고 말았다.

이 두 사람의 안타까운 관계를 보면서 아이들이 과연 어떤 생각을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