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을 달리다 - <배철수의 음악캠프> 배순탁 작가의 90년대 청춘송가
배순탁 지음 / 북라이프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춘이 머문 자리에는 언제나 음악이 있었다.'

생각해보니 나도 아직 청춘이었을 때는 매일 음악을 들었던 것 같다.

라디오에서 흘러 나오는 노래를 테이프에 녹음하던 것을 시작으로, 길거리에서 파는 싸구려 테이프들을 사서 모으기도 하고, 좀 여유가 있을때면 정식 음반을 사기도 하면서 가사를 적어서 외우기도 하고 아주 가끔은 영어가사로 영어 공부도 해볼까 시도도 해보면서 말이다.

이 책은 '배철수의 음악캠프'의 작가가 쓴 책이다.

그 당시에 남동생이 좋아하던 신해철을, 또 학교 앞에 골목에서 흘러 나오던 여러 가수들의 노래, 또 오빠덕분에 알게 된 미국의 여러 밴드들을 이 책 속에서 추억과 함께 만날 수 있었다.

책에 나온 뮤지션들을 쭈욱 살펴 보았다.

거의 대부분은 잘 알고 있는 이름들이었고 그 틈 사이로 익숙치 않은 이름이 몇 개 눈에 띄였다.

이승열, 허클베리 핀, 백현진.

본문을 읽어 보니 이승열은 유앤미블루라는 그룹이라니 알겠는데, 다른 둘은 솔직히 잘 모르겠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듯 하지만, 음악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이 있지도 않고 열성적으로 찾아서 듣지도 않기 때문이다.

이 책 덕분에 이 사람들을 찾아보게 되었고 조금은 더 관심이 생긴 듯 하다.

익히 알고 있는 뮤지션들에 대한 이야기는 아무래도 더 관심을 갖고 읽어 보게 되었다.

특히 얼마 전에 우리 곁을 떠난 신해철에 대한 이야기는 더욱 더.

옛적에 신해철과 넥스트의 앨범을 여러 번 반복해서 들었던지라 가사도 거의 다 알고 있어서 더 공감을 갖고 읽게 되었다.

감상적이면서도 무언가를 담고 있는 듯해서 음미해서 듣게 되었던 가사들이 있었던 몇 개의 곡이 나는 특히 좋았었다.

이 책을 읽다 보니 그저 단순히 노래 좋다, 가사 좋다라고 끝났던 것이 전문가의 감상평을 읽으면서 더 깊이있게 감상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았다고나 할까.

작가가 되도록이면 전문적인 용어는 배제하고 썼다고 하더니 그다지 읽기에 어려운 부분은 없었다.

대체 보이지를 않는 음악이라 쓰기 어렵다던 작가는 1990년대 자신의 이야기를 음악과 적절히 잘 버무려서 쓰고 있다.

재미나게 음악적인 지식도 쌓아가면서, 한 사람의 인생도 살짝 엿볼 수 있는 책.

나는 이 당시에 무얼 했었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추억과 함께 읽을 수 있었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