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탕 디톡스 - 설탕중독에서 빠져나오는 가장 확실한 방법
제이콥 테이텔바움, 크리스틀 피들러 지음, 김소정 옮김 / 전나무숲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설탕 중독에서 빠져나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을 소개한다는 책이다.
요즘 우리들이 먹는 거의 모든 음식은 설탕이 들어 있다.
무가당이라고 선전하는 여러 식품들도 설탕이라고 쓰여 있지 않을 뿐이지 변형된 다른 이름들로 눈속임을 한 것이다.
또 중요한 사실은 우리 몸에 들어간 흰 밀가루는 곧 설탕 성분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이건 충격이었다.
평소에 단 음식을 그다지 즐겨하지 않는 나지만, 밀가루 부분에서는 약해질 수 밖에 없다.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고 아이들 간식으로도 많이 챙겨주는 엄마인지라 뜨끔하다.
설탕이나 흰 밀가루를 먹으면 힘이 솟는 듯 하다가 금방 에너지가 고갈되고 그러면 다시 설탕을 찾게 되는 악순환을 되풀이하게 된다고 한다.
그럼으로 인해서 건강이 악화된다는 것은 뻔한 이치이다.
처음 이 책을 봤을 때 그래도 나는 설탕중독은 아닐꺼야 라고 생각했지만 밀가루 이야기가 나오닌 걱정스러움이 앞섰다.
책은 설탕 중독을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습관적인 탕과 카페인 섭취가 원인인 유형, 스트레스 때문에 지친 부신이 원인인 유형, 효모균이 과닥증식한 유형,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인 유형이다.
각 유형별로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1부이다.
2부에 들어가면 본격적으로 설탕 중독에서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물론 유형별로 조목조목 따져가면서.
또 공통적인 항목으로 설탕 끊기와 물 자주 마시기, 잠 충분히 자기, 스트레서 줄이기 등이 있다.
이제 3부에서는 설탕중독으로 생긴 건강 문제를 어떻게 치료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불안, 만성피로증후군과 섬유근육통, 우울증, 당뇨와 신진대사장애, 심장병, 갑상샘기능저하증, 경련성 결장과 과민성대장증후군,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 비만, 부비감염.
이 많은 질병들이 바로 설탕으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하니 정말 설탕은 우리 건강을 해치는 주요한 요인인 것 같다.
얼마 전에 읽었던 다이어트 책에서도 우리 몸을 비만으로 이끄는 것이 바로 설탕이라고 했었으니 그 악효과는 셀 수 없이 많은 것 같다.
마지막 부록에는 설탕 디톡스를 도울 영양보조제와 식품별 당지수를 싣고 있어서 설탕 디톡스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돕고 있다.
책에 나온 영양보조제 중에는 알지 못하는 것들이 많았지만, 꼭 필요한 사람들은 찾아서 복용하면 도움이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