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 - 지옥의 전쟁, 그리고 반성의 기록, 개정증보판 서해문집 오래된책방 2
유성룡 지음, 김흥식 옮김 / 서해문집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징비록'

책에는 이렇게 쓰여져 있다.

'지옥의 전쟁 그리고 반성의 기록'

<징비록>은 유성룡이 쓴 임진왜란에 대한 기록을 담고 있는 책으로,  임진왜란의 원인과 전황이 담긴 상,하 두 권과 임진왜란 동안 보고 들은 내용을 기록한 <녹후잡기>, 유성룡이 올린 차와 계사를 모은 <근포집>, 장계를 수록한 <진사록>, 유성룡이 쓴 문이류를 모아 놓은 <군문등록>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징비록> 두 권과 <녹후잡기>를 번역했고, 유성룡의 <서애집> 중에서 임진왜란과 관련된 기록을 찾아 요약 정리한 '유성룡 종군의 기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징비'는 자신이 겪은 환란을 교훈으로 삼아 후일 닥쳐올지도 모를 우환을 경계토록 하기 위해 집필했다는 뜻이란다.

그래서 <징비록>을 읽어 보면 임진왜란의 상황은 물론 그 당시에 조정에서 어떤 결정들을 내렸는지 어떤 행동들을 했는지에 대해서 세세하게 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임진왜란'하면 떠 오르는 것이 무엇인가?

아마 제일 먼저 이순신과 거북선이 떠오를 것이고, 선조와 의병, 그리고 명나라 정도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책을 차근차근 읽어 보니 책제목에 쓰여져 있던 '지옥의 전쟁'이라는 말이 거짓이 아니구나 싶었다.

물론 모든 전쟁이 지옥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겠지만, 임진왜라는 더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전쟁의 조짐이 보였음에도 태평한 세월만 믿고 전혀 전쟁준비를 하지 않았던 조선이었으니 큰 방해도 없이 평양까지 밀고 올라온 왜적들의 행동이 어땠을지 짐작이 되고도 남는 내용이었다.

또한, 유성룡이 책에서도 여러번 언급했다시피 조선은 여러 번의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쟁의 분위기를 바꾸지 못했다.

대항할 생각도 없이 도망가기 급급했던 여러 장수들의 모습이 그러했다.

그리하여 길고 긴 전쟁을 이어가다가 명나라의 도움을 받고서야 겨우 왜적을 조선에서 몰아낼 수 있었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을 쓴 집필 목적을 알고 있으니 앞으로는 이런 일들이 없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게 된다.

임진왜란처럼 직접적인 전쟁은 아니더라도, 국제정세는 늘 전쟁 상태라고 봐야하니 다시는 우리에게 온 기회를 모르고 지나친다거나 알고도 이용하지 못하는 그런 바보같은 나라는 아니었으면 좋겠다.

이순신처럼 뛰어난 사람이 있어서 그나마 우리 나라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과 나보다 잘났다고 시샘하여 끌어내리는 그런 어리석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없었으면 하는 것은 지나친 기대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