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나의 물에 대한 두려움 한림 고학년문고 27
알렉산드리아 라파예 지음, 이윤선 옮김 / 한림출판사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어렸을 때 바다에서 폭풍으로 온 가족을 잃은 카이나는 물을 두려워하는 증상으로 나타났다.

양부모들의 보살핌 속에서 부족함없이 자란 카이나였지만, 오래전 기억 속의 물은 여전히 카이나를 두려움에 빠져 있게 만들었다.

조금씩 물과 친해지는 노력을 하고는 있지만 카이나에게 있어서 물은 여전히 상처이고 트라우마였다.

저자도 물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니 그래서 아마 카이나의 심적 묘사를 더 잘 해내지 않았을까 싶다.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는 카이나는 여름 방학에 멋진 사진을 찍고 나무 요새를 개량하고 신 나는 모험을 할 계획은잔뜩 세웠지만, 부모님은 셀키(스코트랜드 전설 속의  바다표범 요정)가 나오는 호숫가에 있는 오두막에서 지낼거라고 말씀하심으로 카이나를 두려움에 휩싸이게 한다.

물이 무서워서 빗물이 고인 웅덩이조차 제대로 지날 수 없는 카아나에게 호숫가에서 지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다.

물소리마저 두렵다는 카이나에게 엄마는 두려움에 압도당하지 말라는 조언을 하고 카이나도 한 번에 한 걸음씩 두려움에 맞서면 된다는 것을 안다.

손등에 물방울을 올려 놓는 것부터 시작해서 물에 손담그기, 물컵 손으로 잡고 마시기, 젖은 수건으로 몸 닦기에서 이제 문을 열고 간단한 샤워를 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왔지만, 만족할만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물을 사랑하는 부모님은 카이나가 물과 친해지기를 간절히 원했지만, 카이나는 자꾸만 악몽에 시달리며 물 공황 장애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그곳에서 만난 타일로는 카이나의 아빠처럼 셀키의 존재를 믿으며 카이나에게 셀키의 사진을 찍자고 말한다.

타일로와 야간 산책을 하고 돌아온 카이나는 엄마, 아빠를 찾을 수가 없었고 무언가 들린 소리를 따라 천천히 바위를 따라 호숫가에서 두 사람을 찾아 다녔다.

카이나는 바닷가 길을 따라 타일로에게 가던 중 몰아치는 폭우를 만나고 물은 절대 변하지 않으니 자신이 더 강하게 변하는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으며 호숫가 오두막에서 지내는 동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물과 가까워져 갔다.

주변에서 아무리 이야기도해도 본인의 의지가 없으면 고칠 수 없는 것이 바로 두려움이다.

아직 어린 카이나가 어떤 사건을 기점으로 그 사실을 깨닫게 될 때는 무척이나 대견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제 두려움에서 벗어 날 카이나의 앞에 행복이 드리워져 있음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