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음식문맹, 왜 생겨난 걸까?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27
김종덕 글 / 내인생의책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식은 우리가 살아감에 있어서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것이다.

그 음식에 관련된 내용중에서 음식문맹에 관한 내용들을 이번 세더잘에서 알아 보는 시간을 가져봤다.

저자는 좋은 음식만큼 명품도 없다고 하면서 정작 사람들이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면서 특히 청소년들이 음식의 소중함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음식문맹이란 무엇인가?

글자 그래도 보자면 음식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 것 같은데 책에서 자세한 내용을 찾아 봤다.

음식문맹자들은 음식에 대해 관심이 적고 음식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며 식료품비와 식사시간을 아까워하는 태도를 보인다고 한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살기 위해 음식을 먹는다는 생각으로 그저 배가 부르기만 하면 뭐든지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 같다.

내가 지금 먹고 있는 음식의 재료가 무엇인지, 어떻게 생산되었는지, 어떻게 배송되었으며 어떻게 조리되었는지 등에 관해서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이다.

현대인들이 먹는 음식들이 음식문맹을 낳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수입 먹거리들이나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그리고 유전자 조작 작물들이 음식문맹을 일으키는 주된 음식들이다.

이런 음식들이 주는 편리함이 음식문맹으로 만들어서 사람들은 점점 번거로운 조리의 과정을 피하게 된다.

또한, 음식문맹은 우리들의 식사 습관과도 관련이 깊다고 한다.

가족들이 함께 먹는 식사는 느긋하고 대화가 오고가는 가운데 먹기 때문에 긴 시간이 걸리지만, 혼자 먹는 식사같은 경우는 다른 일을 하면서 그저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음식 문맹을 초래한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나도 집에서 혼자 먹는 점심은 대충 한 그릇으로 책을 보면서 먹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생긴 음식문맹은 우리 몸과 정신에 많은 나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한다.

중독, 비만, 폭력성, 지구 온난화, 농업의 감소, 환경 오염.

음식문맹을 벗어나서 우리는 음식시민이 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자신이 먹는 음식에 관심을 갖고 직접 조리하거나영농을 체험하고 가족이 함께 하는 식사를 하는 것 등이 음식시민의 모습이다.

채식 운동이남 슬로푸드 운동, 로컬푸드 운동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한다.

아이들이 급식 시간에 하는 잔반통없는 날 같은 경우도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음식은 우리 몸의 건강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요건이다.

그 음식을 건강하게 먹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몸을 위한 건강한 노력이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