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50℃ 세척법
히라야마 잇세이 지음, 서혜영 옮김 / 산소리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는 보통 세척을 할 때 찬 물을 사용해서 한다.

채소는 물론이고 채소나 과일 등 모든 것을 거의 찬 물로 씻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신선함이 유지된다는 생각에서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인 히라야마 잇세이는 그런 생각의 틀을 확 뒤집어 업는 주장을 내어 놓는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50℃로 씻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그 주장에 대한 여러 가지의 근거들을 제시해준다.

저자는 50℃세척이 맛있고 몸에 좋은 것을 먹게 해 주는 마법의 지팡이라고 표현했다는 것만 보아도, 작가가 이 방법에 대해 얼마나 자부심과 확신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자신이 직접 그렇게 하고 있고 또한 그렇게 함으로 인해서 어떤 잇점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 준다.

처음 이 책을 보았을 때는 이 말이 과연 정말일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지만, 책에 쓰여진 내용들을 볼수록 정말 그럴수도 있게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제시한 50℃는 세포막이 손상되지 않으면서 부패균이나 여러 가지의 오염은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는 온도이며 더 아삭한 식감과 당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온도라고 한다.

이 세척법은 종류를 거의 가리지 않고 사용가능하다.

채소와 과일은 물론이고 어패류와 육류, 그리고 가공품도 예외는 아니다.

채소는 훨씬 싱싱해지면서 본래의 맛을 찾아내고 고기는 육즙이 풍부해지고 쓴 맛을 없앤다고 한다.

더불어 신기했던 것 중의 하나는 몇 시간이 걸리는 모시조개의 해감이 단 몇 분만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 책에는 세 가지의 방법이 나온다.

50℃에서 짧은 시간에 세척하는 방법과 담궈놓는 방법, 그리고 저온 찜이다.

담궈 놓는 방법은 과일의 당도를 증가시켜 준다고 하니 맛없는 과일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되겠다.

저온 찜도 무척이나 생소했다.

우리는 찜이라면 당연히 팔팔 끓는 물에서 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저온 찜은 70℃에서 90℃로 찐다.

저자의 말에 의하면 저온 찜요리는 저렴한 식재료에서 고급스러운 맛을 나게 하는 방법이라고 하니 놀랍지 않을 수 없다.

이제껏 맛볼 수 없었던 채소의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하니 직접 해 먹어 보는 방법 밖에 없는 것 같다.

고정 관념을 벗어나서 새로운 방법을 찾아 낸 저자에게 박수를 보내면서, 이 책을 읽게 됨으로 인해서 앞으로 우리집 식탁에서 좀 더 나은 요리들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