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덕일의 고금통의 1 - 오늘을 위한 성찰
이덕일 지음 / 김영사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금통의古今通義'라는 말은 <사기 삼왕세가>에 나오는 말로 예나 지금이나 관통하는 의는 같다는 뜻이라고 한다.

작가인 이덕일은 오늘 날 우리 사회에 접한 많은 문제들을 과거에 비추어보면 의를 찾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는 희망을 가지고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책은 다섯 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진실은 힘이 된다'에서는 우리가 잘못 알고 있거나 잘 모르고 있던 우리 나라의 역사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려 준다.

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내용들은 일본이나 중국에 의해 축소되고 날조된 역사에 대한 것들이다.

이런 내용들을 읽을 때마다 참 원통하고 억울하기도 하고 우리 나라의 리더들에게 감정을 품게 된다.

도대체 왜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진실을 찾으려는 시도를 하지 않고 아무런 의심없이 그대로를 이어받게 내버려두었는가 싶은 마음이 들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를 왜소하게 만들고 약하게 만들려는 그들의 노력은 작가의 말처럼 때로는 조직적이고, 때로는 치밀하기만 한데

왜 우리의 대처는 이렇게 나약하기만 하고 말로만 그치는 경우가 많은지 정말 실질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너무 많다.

이제 정말 '반도사관'을 버리고  '대륙사관'을 회복해야 한다는 작가의 글에 동감한다.

'사람에게서 길을'이라는 장은 말 그대로 인재등용에 관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뉴스를 보면 등용된 인재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다.

그런 뉴스를 볼 때마다 정말 우리 나라에 쓸만한 인재가 저렇게도 없을까 싶어 한숨이 나오기 일수이다.

그것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한 쪽 눈을 감은 체로 사람들을 보기 때문일 것이다.

책에 보면 이런 내용이 있다.

'현재 쓸 만한 인재가 없다는 변명은 들리지만 종당과 사돈붙이를 넘어서 인재를 찾는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는다.

민초의 시각으로 바라보면 어찌 인재가 없겠는가.' (p257)
인재가 되는 사람은 물론이고 인재를 찾는 사람에서도 자신의 이익만을 위하지 않는 민생을 돌보는 인재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이 정말 바램이다.

책에 나와 있는 '공을 위해 사를 던지는' 정도까지는 못하더라도,  '인사가 나라를 바꾼다'는 말처럼 우리 나라도 확 바뀌는 걸 좀 봤으면 좋겠다.

다른 세 개의 장들은 자기 경영이나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과거를 살펴보면서 다짐해보는 시간이 된다.

그 글 중에서 '배움에 학비가 부담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글은 세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 정말 그랬으면 하는 바램이 드는 대목 중의 하나다.낭비되는 국가예산을 모아 지방 교육가의 봉급으로 돌리자는 조헌의 주장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것은 앞으로 엄청난 부담이 될 교육비에 대한 걱정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여기저기 쓸 데 없이 쓰여지는 예산만 모아도 (여기에 국회의원들의 월급도 포함시키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다.) 충분히 많은 일을 할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은 어쩔 수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