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7대 사건을 보다 - 세상을 뒤바꾼 세계사 7대 코드, 그 비밀의 문을 열다
박찬영.정호일 지음 / 리베르스쿨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세계사를 두고 보았을 때 과연 7대 사건으로 꼽을 만한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워낙 많은 사건들이 있었던지라 개인적으로 다들 다른 견해들을 갖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작가는 세상사를 7개의 법칙으로 좁혀 보았다.

선택의 법칙, 필연의 법칙, 우연의 법칙, 흐름의 법칙, 위치의 법칙, 인과의 법칙, 종합의 법칙.

그리고 각 법칙에 맞는 사건을 하나씩 골라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세계사를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책 속에 들어 있는 생생한 사진과 화보들이 현장을 보는 듯한 느낌이 나도록 유도하였다고 한다.

그런 이유들로 뽑힌 7대 사건은 다음과 같다.

콘스탄티누스 1세의 니케아 신조 반포, 나이팅게일의 간호 활동, 제 1차 세계 대전, 단군 조선 건국, 살라미스 해전, 게르만 족의 이동, 마지막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세계사를 잘 모르는 나는 이 일곱개의 사건들이 어떻게 세계사를 이루는 것인지 잘 알 수 없어 책을 세세하게 읽게 되었다.

한 가지의 사건을 결코 한 가지로 끝나지 않고 원인과 결과로 인해 여러 가지의 다른 사건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

교회에서 간단히 배운 적이 있는 니케아신조에 대해서는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읽게 되었다.

어떠한 배경으로 인해서 니케아신조가 반포되었으며 그 결과로 어떤 사건들이 생겼는지 세세하게 잘 설명해주고 있었다.

어렵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간단하지도 않은 내 수준에서 적당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종교적인 내용이지만 결코 그렇지만도 않은 정치적인 내용들이 많아서, 그 당시 결코 종교와 정치가 분리될 수 없었음을 알 수 있었다.

단군 조선에 관한 이런저런 내용들을 알 수 있었던 4장도 꽤나 인상깊었다.

우리 조상들의 이야기지만 우리보다 다른 사람들이 더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우리 나라 사람들이 우리 역사에 대해 좀 무심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단군 조선, 배달국, 환인의 환국, 풍류도, 랴오허 문명.

우리들이 알아야 할 것들, 또 알아 내어야 할 것들 참으로 많은 듯 싶은데 말이다.

일본 궁내성 서고에 보관되어져 있다는 우리 나라 자료들을 공개해주었으면 하는 바램도 가지게 된다.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는 말이 실감나게 해 준 5장 살라미스 해전이 차지한 위치와 6장 인과로 형성된 유럽 지도.

여전히 그 말은 유효하니 안타까운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