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글쓰기 교실 - 엄마와 아이를 바꾸는
이인환 지음 / 미다스북스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에서 글쓰기는 아이들에게나 엄마에게나 부담으로 다가온다. 

엄마도 그다지 솜씨가 없고, 아이들도 그런 엄마를 닮았는지 엄마보다도 더 글쓰기를 싫어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나에게 참 반가운 단비같은 책이다.

'엄마와 아이를 바꾸는 기적의 글쓰기 교실'

제목만 보아도 아이 한 명이 목적이 아니라 엄마도 아이도 대상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아이에게 글쓰기를 억지로 강요하다보면 아이는 정말로 글쓰기라는 작업 자체에서 멀어지게 된다고 강조한다.

이건 당연히 맞는 말이다.

하고 싶어 하던 일도 강요하는 일이 되면 싫어지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그럼 강요하지 않는다면, 싫어하는 아이들을 어떻게 글쓰기와 친숙하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저자의 대답은 바로 엄마가 먼저 글쓰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 주라는 것이다.

여기까지 읽었지만 나의 생각은 그다지 밝지 않았다.

나는 집에서 책을 읽고 서평을 자주 쓰지는 우리 아이들은 독후감 한 줄, 일기 한 장 채우기를 무척이나 싫어하는 아이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엄마가 먼저 쓴다고 아이가 바뀐다는 저자의 말에 그다지 믿음이 가지 않았다.

하지만 정작 나에게는 중요한 과정이 빠져 있었다.

아이와 함께 공감하는 시간 말이다.

나혼자 쓰고 나 혼자 읽고 하는 과정만으로는 아이에게 전혀 영향을 미칠 수 없다.

꼭 아이에게 보여주고 아이의 반응을 불러 일으켜야 한다고 한다.

물론 이 반응도 강요되어서는 절대로 안된다고 한다.

아이와의 소통은 책에서 언급된 것처럼 천천히 이루어져야 한다.

글쓰기를 힘들어 하는 엄마들을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 글을 써야 하는지를 잘 알려준다.

저자가 직접 강의했던 내용들을 기반으로 썼고 그 효과들이 직접 엄마들의 글을 통해 보여진다.

저자의 비법들을 익혀서 나도 아이와 소통할 수 있는 글을 쓰고 싶다.

어렵지 않은 방법들이기는 하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공감이 가는 부분들이기도 하다.

책의 뒷부분에 있는 부록에는 틀리기 쉬운 표현과 띄어쓰기 원칙이 소개되고 있어서 글쓰기에 많은 도움을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