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장 속의 세계사 창비청소년문고 10
이영숙 지음 / 창비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옷장을 살펴보자! 

색감이나 질감, 종류가 다른 다양한 옷들이 옷걸이에 차곡차곡 걸려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많은 옷들을 보면서 역사를 이야기할 수 있는가?

물론 전혀 그럴 능력이 안된다.

여기 그런 능력이 탁월한 저자가 옷장 속에서 세계사를 이끌어내서 우리에게 알려 준다.

단순하게 역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것이 아니라, 옷이라는 매개체를 시작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니 훨씬 오래 기억되는 것 같다.

또한 그 옷들을 볼 때마다 떠올릴수도 있으니 복습도 탁월하게 많이할 수 있을 것도 같고 말이다.

우리 옷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청바지, 검은 옷, 트렌치코트, 스타킹, 넥타이와 양복에서부터

좀 귀한 대접을 받는 비단, 벨벳, 비키니도 있다.

이런 옷들이 어떤 역사적인 이유로 우리들곁에 출연하게 되었는지 친절하게 잘 알려 준다.

이 중에서 내가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것은 청바지 뿐이다.

주문받았던 캔버스 천이 퇴짜를 맞으면서 그 천으로 질긴 청바지를 만들어서 히트를 쳤다는 이야기.

세세한 사항까지는 책을 읽으면서 또 알아가게 된다.

위기가 기회가 된다는 이야기와 명언과 더불어서 바로 이 획기적인 기획을 한 사람이 리바이 스트라우스라는 사람으로 리바이스의 주인공이라는 것도.

1차 세계 대전 당시 참호에서 입기 위해 고안되었다는 트렌치 코트의 역사를 통해 그 당시의 상황을 생생하게 읽을 수 있다.

청교도 혁명을 이끌었던 크롬웰과 검은 옷에 얽힌 이야기는 정말 어처구니가 없기도 했다.

권력이 사람을 병들게 한다는 것도 새삼 느끼게 되었지만, 청교도의 삶을 백성들에게 강요하는 크롬웰의 심한 규제에 말이다.

즐거움과는 일만광년정도 떨어진 삶을 강요했다고 하니, 견디기 힘들었을 것 같다.

색은 오로지 검은색과 흰색, 예술품도, 교회의 종도, 공놀이도 심지어는 바느질도 못하게 했다고 하니 어떻게 살았을지 짐작도 불가능하다.

비키니에 얽힌 이야기는 언젠가 들어본 것도 같지만 나의 머릿속에는 남아있지 않던 내용이어서 끔찍했다.

남태평양에 있다는 비키니 섬.

그림처럼 아름다운 이 섬에서 원자 폭탄 폭발 실험이 23차례나 이루어졌다고 하니 그 이름과 연결짓기가 힘들었다.

살고 있던 주민들도 쫓아내고 원폭 실험의 대상이 된 비키니 섬의 처지가 안스럽기까지 하다.

이처럼 이름만으로는 전혀 짐작할 수 없었던 옷장 속의 세계사를 통해 한 걸음 세계사에 가까워질 수 있는 책이다.

세계사가 결코 부담스럽게 다가오지 않는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