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의 봄 파랑새 그림책 97
이원수 글, 김동성 그림 / 파랑새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  

복숭아꽃 살구꽃 아기 진달래.......

고향의 봄 노래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 우리 나라에 없을 것이다.

유치원 생도 아는 노래가 바로 고향의 봄이다.

그만큼 유명한 고향의 봄을 멋진 그림들로 만나보는 책이다.

책 속에 그려진 봄을 한가득 만끽할 수 있다.

사진인 듯, 그림인 듯 펼쳐지는 그림들에 절로 감탄사가 나오게 만든다.

책을 펼치면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 놀고 기와집이 있는 고향 풍경이 먼저 우리를 맞이한다.

소를 끌고 가는 아저씨나 툇마루에 앉아서, 서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아주머니들, 공놀이를 하는 아이들, 친구를 만나러 가는지 신이 난 아이도 있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친숙한 고양이 모습이 가득가득 펼쳐진다.

쉬이 넘기면 별 거 없이 그저 아름다운 봄 풍경이다 싶지만 좀 더 그림을 자세히 살펴 보면 아기자기한 사연들이 많이 보인다.

다정하게 밭을 일구는 농부 부부, 자전거 타고 어딘가로 가는 아저씨, 도란도란 이야기하며 밭일하는 아주머니들, 나무 그늘 밑 평상에 앉아서 이야기하시는 할아버지들.

아이들은 한 곳에서 놀지 않고 열심히 옮겨 다니면서 즐겁게 놀이에 빠져든다.

책 속 풍경은 아이들을 따라 이동하면서 고향 마을을 세세하게 보여 준다.

초가지붕도, 진달래꽃도, 복숭아꽃도,진달래도 심지어 요즘도 쉽게 볼 수 있는 자전거까지도 너무 정겹기만하다.

수양버들 흔들리는 냇가의 풍경과 그 속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은 정말 멋진 그림이 아닐 수 없다.

작가인 이원수 선생님의 말씀에 의하면 이 동요는 작가의 고향으로 아홉 살에 떠난 경남 창원읍이 그리워서 쓴 동요라고 한다. 

경험이 풍부하게 녹아들어서 그런지 가사만 들어도 한 폭의 그림처럼 고향 마을이 펼쳐진다.

입으로 고향의 봄을 중얼거려보니 정말 나의 살던 고향이 머리속으로 스쳐 지나간다.

오늘은 고향의 추억에 한껏 빠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