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교과서 고전 읽기 - 고전을 미리 읽어두면 교과서가 쉬워진다! 사고뭉치 5
박홍순 지음 / 탐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이라함은 꼭 읽어야 할 필독서들로 생각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어렵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이 책은 중학교 교과서에 나온 고전들을 정리해주는 책인 듯 보인다.

목차를 쓰윽 살펴보니 나도 참 고전을 많이 읽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책에 소개된 고전 중에서 절반도 읽지 못했으니 말이다.

엄마가 이래가지고 어떻게 아이에게 고전을 읽어야 권할 수 있을까 싶었다.

그리하여 처음부터 차근차근 내가 먼저 읽어 보았다.

처음 책을 보았을 때는 중학교 교과서에 소개된 고전을 읽을 수 있도록 한 권에 단순히 묶어 놓은 책인 줄 알았다.

요즘 그런 책들이 많이 나오니 편하기도 하고 괜찮았으니까.

이 한 권의 책에 20개의 고전이 들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종류의 책이 아니었다.

4장으로 나누어져 있고 철학 윤리, 사회 국제, 정치 경제, 신화 역사에 관련된 고전에 대해 알려 준다.

우선 교과서에 나온 내용을 알려 주는 것으로 각 고전을 시작한다.

무슨 교과서 어디에 어떤 내용으로 나와 있는가를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왜 그 작품이 교과서에 실렸는가에 대한 내용이 그 다음에 나온다.

이런거 솔직히 생각해본 적이 거의 없는 것 같다.

단순하게 교과서에 나온 작품은 좋은 작품이라는 단순한 시선으로 보고 있었던 것 같다.

책에 쓰여진 내용을 읽으면서 여러 번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아! 이 작품이 이런 이유로 교과서에 실리게 되었구나!" 싶어서.

 다음은 당연히 작가에 대해서 나와있다.

고전에 있어서 이 부분이중요한 것은 아니라 그런지 비교적 간단하게 주요한 내용들만 소개하고 지나간다.

이제 제일 중요한 본문이라고도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작품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심오한 시간을 갖는다.

그저 작품만을 읽고 넘어갔다면 이 부분에서 새로운 사실들을 제법 많이 알아갈 수 있다.

다른 작품을 읽을 때도 이런 눈을 가지고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좋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그렇다면 이 고전이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까지를 검토해본다.

이 부분도 꽤 중요하지 싶다.

우리가 고전을 읽는 것은 물론 재미를 위해서 이기도 하지만 그 속에서 무언가를 배우고 현재를 살아가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해서라는 이유가 클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처럼 한 작품 한 작품을 해설해주는 해설서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본문은 책에 소개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읽고 나면, 혹은 읽기 전에 작품을 찾아서 읽는 수고는 해야한다.

하지만 그럴 가치가 충분한 책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