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리북 - 짱이 되기 위한 매뉴얼
에릭 칸 게일 지음, 유미래 옮김 / 푸른나무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이제까지처럼 펑범하게 살기를 바랬던 6학년 첫날 에릭은 단짝친구 도노반이 이상하게 변한 걸 알게 되었다.

단짝 친구인 자기와 멜로디를 무시하고, 제이슨과 에이드리안과 어울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제이슨은 에릭을 찌질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이제 모든 아이들은 에릭을 무시하고 괴롭히며 찌질이라고 부른다.

에릭의 학교 생활은 점점 고통이 되어 가고 있었다.

다행이 단짝인 멜로디가 있었지만 어떤 계기로 에릭은 이제 외톨이가 되고 말았다.

도노반을 협박해 들은 이야기에 의하면 어떤 책에 의해서 에릭이 '찌질이'로 선택되었다는 것이다.

에릭은 찌질이의 조건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 책을 찾아가기 시작한다.

'곤란에 빠지지 않고 남들을 괴롭히며, 학교를 휘어잡는, 진짜 사나이가 되는 법' 

불리북이라고 불리는 책의 핵심은 바로 '깔끔하게 처리하는 법'을 알려 주는 것이란다.

지은이는 두 학교를 통합한 아이들을 모두 누르고 6학년 전체의 짱이 된 아이다.

자기와 같은 상태인 다니엘, 클라렌스 들을 만나면서 조금씩 불리북에 가까이 다가서는 에릭이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찌질이'는 바로 왕따를 당하는 아이다.

그 아이가 어떤 계기로 왕따를 당하는 것이 아니라 반의 짱인 아이가 그 아이를 왕따로 하기 시작하면

모든 아이들이 따라하면서 왕따가 되고 만다.

그 아이는 자신이 왜 왕따가 되었는지를 알지 못하는 경우들도 많을 것이다.

불리북에는 짱이 되기 위한 방법이 세세하게 나와 있다.

그 중에서도 많은 부분을 차지 하는 부분은 바로 찌질이를 어떻게 대해야하는가이다.

그 아이가 반역을 꿈꾸지 않도록 적당한 폭력과 언어로 점점 그 아이를 찌질이로 길들여가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그 자리에 순응하며 만족하게 만들라고 한다.

아이를 대놓고 생각하면 정말 무서운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반항도 하지 못하도록 철저하게 짓밟아주는 아이들이 끔찍하기 이를 데 없다.

작가의 대변인 에릭이 전하는 말의 내용을 아이들이 꼭 알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