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보그가 되는 법 - 인간의 모든 가능성에 답하는 과학의 핵심 개념 35가지 사이언스 씽킹 3
알록 자 지음, 이충호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과학이라는 말이 들어가면 일단 사람들의 머릿속에서는 '어렵다'는 생각이 먼저 스쳐간다.

과학 관련 분야를 전공한 나지만 그건 마찬가지다.

계속 그쪽 분야의 일을 한 사람이라면 좀 다를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그래서 교양으로 과학에 관련된 서적을 읽는다는 것은 좀 어려운 일이다.

이해하는 것은 둘째치고 라도 일단 읽어 나간다는 것도 큰 일이기 때문이다.

과학쪽 교양을 쌓고 싶다면 미래인에서 나온 '사이언스 씽킹' 시리즈 괜찮아 보인다.

과학이 꼭 전문가들만이 볼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 주는 책이다.

책은 두껍지만 하나하나 읽어 나가다 보면 어느새 과학 속에 빠져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우선 책의 목차를 쭈욱 읽어 본 후에 눈이 가는 분야를 먼저 찾아서 읽어 보았다.

일단 눈이 갔던 부분들이 이런 것들이었다.

햇빛을 떡갈나무로 만드는 법, 투명인간이 되는 법, 신의 마음을 아는 법, 사이비 과학자를 간파하는 법, 마음을 읽는 법, 지구를 만드는 법......

정말 흥미롭게 생각되는 부분들이 많이 보인다.

'투명 인간이 되는 법'을 읽어 보니 언젠가 미래에는 투명 인간을 볼 수 있을것도 같다는 생각이 든다. 

공상과학 이야기나 영화에 나오는 이야기들이 결코 아주 황당한 이야기만은 아닐 것이니 말이다.

레이더에 사용하는 마이크로파를 비껴 가게 하는 기술은 실현되었단다.

하지만 인간이 보는 가시광선을 흘러가게 하는 것은 훨씬 어려운데, 작은 물체를 '사라지게'하는 데는 성공했다고 한다.

대학 시절 전공과 겹쳐서 꽤나 반가운 마음으로 읽어 보게 된 '세계의 질서를 찾는 법'.

거기에서 보니 학창시절부터 줄기차게 외웠던 주기율표가 아직도 완성되고 있다는 부분이 흥미롭게 다가왔다.

정말 아직도 인간이 알지 못하는 원소들이 무척이나 많이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가끔 초등학생인 큰 아이에게 책의 내용을 이야기해주기도 했다.

과학자가 되고 싶다는 아이가 관심있어 할 부분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다만 아이가 이해할 수 없는 말들이 많이 있으니 쉽게 전달해주기만 하면 된다.

전달만 잘 된다면 아이는 꽤나 흥미롭게 엄마의 이야기를 잘 들어 준다.

거기에 더해 관련 분야의 아이 눈높이에 맞는 서적을 찾아 읽어 준다면 금상첨화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