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 드로잉 노트 : 사람 그리기 이지 드로잉 노트
김충원 지음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어렸을 적 나의 취미는 그림이었다. 

빈 공간이나 시간이 날 때면 늘상 낙서를 하고 놀았고, 형제들과의 놀이도 그림으로 만들어서 놀았다.

동그랗게 자른 두꺼운 종이 위에 그림을 그려서 딱지로 만들고, 인형을 그려서 옷입히기 놀이를 했다.

하지만 아이 엄마가 되고 보니 아이들에게 동물이나 자동차 등을 그려 주는 것 말고는 그림 그릴 일이 없었다.

이 책을 보니 왠지 옛날의 기억이 새록새록 나는 것 같아서 반가웠다.

옛날 미술 시간에 인물화를 그리고 보면 왜 그렇게 순정만화의 사람들처럼 생겼던지, 실제 사람처럼 그릴려고 노력했는데 말이다.

이 책으로 인물 드로잉을 좀 배운다면 조금은 더 실제처럼 보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고 책을 펼쳐 본다.

책을 쭈욱 넘겨 가면서 살펴 보니 인물 드로잉을 위한 여러 과정들이 세세히 담겨져 있었다.

일단 간단한 얼굴 그리기부터 시작하여 몸 전체, 그리고 다양한 동작으로 발전해 나간다.

이제 세세하게 손과 눈, 코, 입,눈썹, 귀, 발 등의 신체 일부도 연습해본다.

 

저자는 드로잉을 할 때 연필의 단짝 친구인 지우개를 버릴 것을 권한다.

지우개에 의존하면 자꾸 수정하게 되고 그림이 지저분하고 엉뚱하고 재미없어지기 때문이며,

혹시 잘못된 부분이라도 그림의 일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라고 말한다.

또 책 속에는 드로잉을 잘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들어 있다.

책에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공간들도 많아서 이 책만 가지고 있으면 손쉽게 연습을 할 수 있다.

혹 책에 있는 공간이 부족한 경우는 다른 종이에 더 많이 연습하도록 조언하고 있다.

또 특징적으로 유명 화가들의 인물 드로잉을 밑그림을 그려 놓고 위에 따라 그려볼 수 있도록 하는 페이지들도 있어서 흥미롭다.

물론 여러 가지 드로잉 기법들도 소개하고 있고 경험해볼 수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방법들을 사용해본다면 나에게 맞는 기법을 더 쉽게 찾을수 있을 것 같다.

저자가 개발한 드로잉이라는 30/30/30 기법도 소개하고 있는데 매일 한 그림에 30초씩, 30개의 그림을, 30일간 계속 그리는 것이란다.

그 기법을 따라하기 위한 자세한 설명도 있어서 한 달간 꾸준히 노력한다면 자신만의 드로잉을 시작할 수 있는 기초 과정이 끝난다고 한다.

마무리를 위한 음영까지 포함되어 있다.

이제 책을 다 살펴 보았으니 실전에 들어가본다.

일단 간단하게 얼굴 그리기까지.

옆에 있는 얼굴을 보고 똑같이 네 번 그리는 건데, 참 많이도 다르다.

아, 지금 보니 그림 두 개가 머리카락의 표현도 덜 되었다.

매끄러운 표현을 위해서는 더 연습하라고 적혀 있다.

같은 그림을 표현한 것인데 완전 다른 네 명의 사람이 되었다.

통통하고 홀쭉하고, 표정도 다르고......

이렇게 간단한 그림도 어렵다는 것을 느낀다.


이 한 권의 책을 다 연습하고 나면 혹시 우리 가족의 그림을 조금은 멋지게 그릴 수 있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