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깊은 수학 문제 기본서 초등 2-1 - 2012
웅진씽크빅 학습교재개발팀 지음 / 웅진씽크빅(학습)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아이들의 공부를 집에서 보는 엄마로서 교재를 고르는 것은 참 많은 고민이 따른다. 

이번에 아이와 함께 공부해 본 책은 웅진에서 새로 나온 '속깊은 수학'이다.

제목처럼 수학의 깊은 속을 다 알려줄 지 아이와 함께 차분하게 공부해본다.

선행을 많이 시키는 편이 아닌지라 학교 진도와 비슷하게 맞추어서 나가고,

시험 기간에는 첨부된 평가지와 별책인 익임책 마스터를 풀게 했다.

아이가 평소에 풀었던 문제를 살펴 보았다.

우리 아이가 제일 많이 하는 실수 중에 하나는 바로 이것이다.

문제에서 원하는 답을 하지 않는 경우이다.

예로 이 문제에서는 분명 가장 큰 수가 얼마인지 물었는데, 아이는 가장 큰 수의 기호를 써 놓았다.

이렇게 맞게 문제를 풀고도 어뚱한 답을 써서 틀리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았다.

문제를 끝까지 읽어라, 문제에서 뭘 쓰라고 했는지 꼭 다시 확인해라......

엄마가 수도 없이 말을 했건만, 날마다 채점할 때면 요런 문제들이 꼭 나온다.

한 번만 다시 읽어 보면 될 것을 왜 자꾸 이러는지 보는 엄마는 안타깝기만 하다.

요건 간단한 서술형 문제이다.

서술형 문제나, '풀이 과정을 쓰시오' 라는 말만 나오면 일단 아이는 겁을 먹는다.

어려울 것이라는 전제 하에서 문제를 풀기 때문에 아주 간단한 문제도 모른다고 징징거릴 때가 간혹 있다.

이 문제는 참 간단하다.

하지만 풀이 과정에서 어떤 수가 크다는 것을 표시했으면 하는 바램이었다.

아이들의 풀이 과정은 대체로 정말 필요한 것만 기록한다.

거의 숫자로만 이루어져 있고, 글자가 들어 있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

이제 서술형 문제들에 조금씩 익숙해져서 정답지에 나오는 답에 조금은 근접한 풀이를 보여 주었으면 하는 큰 바램도 가져본다.


요건 책에 쓰여진 대로 틀리기 쉬운 문제.

쌓기나무가 4개있으면 당연히 다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그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문제이다.

우리 아이도 예외없이 3개를 사용한 것을 답에 넣지 않았다.

단순하지만 한 번 더 생각해볼 문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