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도형 계산법 1 - 초등 4학년 기적의 도형 계산법 (초등)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유선영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길벗스쿨에서 새로 나온 [기적의 도형 계산법'1권의 내용은 4학년 과정이었다.

삼각형과 사각형의 각, 도형의 둘레와 넓이, 수의 범위, 반올림 등에 관한 내용이 나온다.

삼각형과 사각형의 각에 대해서는 그다지 복잡하지 않아서 아이가 많이 어려워하지는 않았다.

간혹 삼각형의 각을 구할 때 엉뚱한 각에 표시를 하고 계산을 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3학년 때인가 간단하게 접해본 적이 있지만 본격적인 내용이 나오는 터라

아직 배우지 못한 부분인 '도형의 둘레와 넓이'에서는 처음 접할 때 좀 낯설어 했다. 

하지만 사각형의 둘레와 넓이를 구하는 기본적인 문제부터 순서대로 풀어 나갔다.

잘 모르는 경우에는 앞 부분에 나와 있는 '이렇게 계산해요!'를 보고 엄마의 설명을 차분히 들어 주었다.

둘레를 구하는 부분은 몇 번인가는 풀어 본 문제였다.

하지만 아이는 잘 기억하지 못하는 듯 했다.

5단계 '여러 가지 도형의 둘레와 넓이'에서는 같은 길이의 변을 사각형 모양으로 옮겨놓는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

어슴푸레하게 짐작은 하는 듯 하지만, 완전 이해는 아직 못한 듯 했다.

책에 나온 세 가지 경우에 따라서 넓이를 어떻게 구해야 하는지에 대해 가르쳐 주었다.

이 부분은 그래도 쉽게 이해하는 듯 했다.

실전에서는 어떨지 이제 문제로 들어가 본다.

아직 익숙치 않은 문제라는 것을 감안해서 일단 문제를 보여 주고 어떤 식으로 풀어야 하는지 물어보고

잘 모르는 경우에는 가르쳐 주었다.

처음 문제를 풀 때는 왠지 복잡하게 생각하던 아이가 한 번씩 풀어 보면서는 조금씩 미소가 지어지기도 한다.

살짝 복잡한 그림으로 보이는 그림에서는 망설이기도 하고, 한 번 더 생각해 보기도 하면서

아이는 조금씩 넓이와 둘레에 대해서 익혀 나갔다.

가끔 둘레를 구하다가 넓이를 섞어서 계산하기도 하는 실수를 하기는 했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적응한 듯이 보인다.

아이들에게 흔히 연산만을 강조하기 쉽다.

하지만 수학에서 중요한 건 연산만이 아니다.

이렇게 연산 외의 부분에 대해서 따로 책이 나온다는 사실에 대해 참 기쁘게 생각한다.

모든 영역을 고루 다루어야 아이들의 수학 능력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으니까.

다루어 보지 않은 영역의 문제들은 결국 손을 놓게 된다는 사실을 경험으로 알고 있는 엄마로서

아이들의 수학 실력을 좀 더 도와줄 수 있는 교재의 탄생을 축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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