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으로 보고 통째로 익히는 통 교과서 4학년
조선미 지음, 박진아 그림 / 조선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의 공부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바로 교과서다. 

요즘은 다른 외적인 것들을 많이 강조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가장 중요하고 중심이 되어야 할 것은 교과서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름 교과 진도에 맞게 아이들에게 복습도 시켜 보고 예습도 시켜 본다.

하지만 요즘 교과서를 본 사람은 다 알겠지만 실질적으로 많은 내용을 알 수가 없다.

옛날처럼 교과서에 교과 내용이 다 쓰여져 있지 않기 때문에 부가적인 책이 있지 않다면 솔직히 부모로서 가르치기가 힘들다.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전달해주고 싶은 것은 자칫 부모의 욕심이고 아이의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럴 때 교과서에 관해 잘 알려줄 수 있는 책이 있다면 하는 바램을 갖는 건 당연하다.

그래서 이 책, '통으로 듣고 통째로 익히는 통교과서'라는 제목이 눈에 띄였던 것도 어찌보면 당연하다.

여기서 통은 과목과 지식, 분야를 서로 연결해준다는 의미의 통섭을 의미하는 듯 하다.

이 책은 각 학년별로 키워드를 30개를 골라 전 과목을 연결하여 익혀보게 하는 책이다.

각 키워드를 살펴 보면 전과목이 한꺼번에 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물'이라는 주제를 살펴 보자.

과학에서 물의 성질에 관해, 실과에서는 고마운 물에 관해, 사회에서는 세계 물의 날을 살펴 보고, 수학에서는 물의 양을 계산하는 것에 관해, 역사에서 물을 사고 팔았던 옛날과 오늘날에 대해, 체험으로는 물을 알고 싶다면 수도 박물관에 가보라고 한다.

이렇게 각 과목에서 물에 관련된 내용들을 쏙쏙 뽑아서 한꺼번에 묶어 놓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물론 각 내용들이 아주 심도있게 적혀 있을 만큼 많은 내용들은 아니지만,

아이들이 한 주제가 이렇게 전과목에 걸쳐서 연결되어져 잇다는 사실에 대해 흥미를 갖게 하는 데는 충분하다.

내용은 아이들이 어느 정도 쉽게 읽으면서 넘어갈 수 있을 정도이다.

중간 중간에 있는 사진과 그림을 혼합한 삽화들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들이 궁금해 할 만한 내용이나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관련 내용들은 '통통 정보'라고 따로 적혀 있다.

이를테면 상식같은 느낌?

이 책에 실린 30개의 키워드만으로도 참 많은 내용들로 확장 학습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많이 깨닫게 해 준 책이다.

아이들이 교과에 흥미를 좀 잃고 있다면 이런 책 한 권으로 조금씩 접근하게 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