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어드벤처 3 : 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아트 어드벤처 서양 편 3
글아재 글, 김강호 그림 / 상상의집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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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만화가 이젠 미술까지 나온다.

이런 저런 동화들이 나오더니 정말 이젠 만화에서도 전 영역을 만날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은 미술, 즉 명화에 관해서 알고 있는 내용이 거의 없는 만큼 반가웠던 것이 엄마의 마음이다.

예술과는 거리가 멀게 살고 있는 부모로서 이런 기회라도 아이에게

유명 화가에 대해, 그의 작품에 대해 접할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다는 사실에 조금은 안도를 한 것도 같다. 

렘브란트는 모른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화가다.

하지만 그의 작품을 이야기해보라고 이야기한다면 글쎄 무엇이 나올 수 있을까.

'빛과 어둠의 화가'라는 렘브란트.

그림만큼이나 그의 인생도 빛과 어둠이 교차되었던 삶이었다.

'아트 어드벤처'를 읽으면서 아이는 '야간 순찰'이라는 작품이 단순하게 세상에 나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한 점의 그림을 그리기 위한 렘브란트가 얼마나 생각하고 또 생각하였는지 노력한 흔적들을 볼 수 있었다.

'이 책 재미있다'면서 열심히 들여다보고 있는 아이와 렘브란트에 관한 다른 책을 보여 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이렇게 관심있어 할 때 같이 보여주어야 하는 건데 말이다.

아쉽기는 했지만 이 한 권의 책에도 렘브란트에 대한 많은 내용들이 담겨 있어서 위안을 삼았다.

렘브란트는 자화상을 많이 그렸다는 사실과 에칭이라는 판화 기법을 발견한 것, 명암 효과를 사용한 그림을 그렸다는 것 등이 자세하게 나온다.

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특별 전시회에 참석하기 위해 네델란드로 가는 예술구조센터 요원으로 걸어 다니는 예술 사전으로 불리는 수호.

마중 나온 루리에게 단체 사진을 찍어 주는 장면이 나와서 단체 초상화인 야간 순찰에 대해 운을 띄워 준다.

미술관에 가서 '야간 순찰' 그림을 보지만 그림은 이상하게 변해 있었다.

단체를 그린 초상화이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의 생생한 표정이 보여야 할 그림이 아주 평범한 단체 사진처럼 되어 있었던 것이다.

17세기 네델란드 암스테르담으로 출동한 수호와 루리는 렘브란트를 만난다.

어려운 환경이지만 수집품을 모으는 데 열심인 렘브란트로 인해 더 어려워지기만 한다.

단체 초상화를 완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수호와 루리.

그림 완성을 방해하는 AAA의 요원 알파와 베타.

이제 렘브란트의 대표작 <야간 순찰>에  얽힌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만화로 접한 아이는 아마 오래 오래 기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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