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려 기술 - 격려 세상 만들기
돈 딩크마이어.Lewis Losoncy 지음, 김미례 외 옮김 / 학지사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이책을 읽으면서 마음으로 공감할 때가 많았다.사실 격려하면 아주 쉬운 말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격려를 하는데도 거기에 걸맞는 기술이 필요한 것도 사실인것 같다. 우리는 상대방이 하는 말을 경청하고 격려하는 말로써 상대에게 용기를 심어줘야 하는 상황에서도 상대방의 말에 반박하고 면박을 주는 경우가 많다.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어하고 또 위로받고 싶어한다. 하지만 상대를 인정하고 위로해주고 싶은 마음에서 한 말일지라도 잘못 전달하면 상대방에게는 상처를 주는 말이 된다. 그래서 말에도 기술이 필요한것 같다.

  요즘 개인적으로 사회복지쪽에 관심을 갖고 있어서 이책에 더 손이 갔고 더 재미있게 읽은것 같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고 다른 사람과 어떤 형태로든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야하는데 그런 사람 사이의 관계를 원활하게 해줄 수 있는 비법이 이 책 속에 숨어 있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개인적으로 아이를 키우는 입장이어서 많은 내용을 육아하는 엄마의 입장에서 보았는데 자신이 아이들에게 잘못하고 있는점을 많이 반성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항상 긍정적인 메시지를 아이에게 전달해 아이들을 능동적이고 발전적인 모습으로 키워야 하는데 아이에게 부정적인 말을 너무 많이 사용한것 같아 마음이 아팠다. 그리고 본인 또한 살아가면서 비관적인 생각에 잠길 떄가 많았는데 용기와 낙관적인 마음으로 고쳐봐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의 결과를 미리 예측하고 지레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하는 나약함을 버리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거기에서도 뭔가 배우는 용기를 갖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경청과 의사소통에 대한 부분은 알아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고 예시가 나와 있어서 이해가 편했고 읽는 재미도 있었다. 예시의 내용을 자신과 비교해가면서 읽어보고 내가 답을 내려보기도 했다. 책은 19개의 장으로 나뉘어져 있고 각각에는 다른 격려기술들이 기록되어있다. 각장의 끝부분에는 요약이 되어있고 연습이 나와있어서 다시 한번 그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해 준다. 각 장마다 많은 예시가 나와 있어 기술을 어떻게 현실에서 적용해야 하는지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는 아이들이 자존감을 가지고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이 되길 바라지만 스스로도 자존감을 꺾을 때가 많았던 것 같다. 자존감이 없는 아이는 스스로에게 부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되어 다른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는데 장애를 겪게 된다. 모든 기술은 노력과 시간으로 연마될 수 있듯이 격려기술도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완성되어지는것 같다. 앞으로 이책의  내용을 기억하고 현실에서 적용하는 노력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