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기적의 계산법 7 : 초4 -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고급, 2012 전면개정판 New 기적의 계산법 7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아이는 연산이 좀 늦는 편인다.

그리고 또한 실수도 자주 하곤 한다.

그래서 연산의 필요성을 느끼던 중에 발견한 책이라 더 반가웠다.

책 속에는 비슷한 듯 하면서도 조금씩 다른 유형들이 반복적으로 들어 있어서

아이에게 여러 가지 형태의 문제들을 접할 수 있게 해주었다.

비슷한 유형이 한 페이지 내내 나오는 경우는 아이가 그 유형의 방법을 확실하게 터득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 다른 유형이 한꺼번에 섞여 있는 경우에는 아이가 짐작으로 식을 푸는 것, 

예를 들자면 곱셈인지 나눗셈인지 확인하지 않고 푸는 것을 조심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책의 앞 부분에 있는 교재사용길잡이에 사용법이 세세하게 담겨져 있어서 열심히 줄치면서 읽어 보았다.

혹시 우리 아이의 연산 실력이 궁금하다면 길벗 스쿨 홈페이지에 있는 '연산 학력 진단 서비스'로 점검해서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부터 시작하면 된다.

책 속의 '학력진단표'는 아이가 스스로 자신이 문제를 풀면서 걸린 시간과 맞은 갯수를 표시하면서 자신의 실력이 평균에서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

정답 속에 같이 들어 있는 '엄마표 학습 생활기록부'는 엄마가 선생님이 되어서 아이의 학습을 평가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아이에게 책을 내밀었을 때 수학 연산인 것을 알고는 얼굴을 찌푸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래도 앞부분은 쉽게 풀어 나갔다.

연산 중에서는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곱하기가 나왔기 때문이다.

(세 자리 수 )*(두 자리 수)가 나오는 에서는 곱셈의 자릿수를 조금씩 헷갈려하는 부분이 보였다.

이제 시작 단계이니 조급하게 마음 먹지 않고 그 때 그때 아이에게 설명해 주었다.

나눗셈은 배운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아직 서투른지라 좀 힘들어 하는 분위기였지만 그래도 잘 참고 계속 풀어 나갔다.

나눗셈의 자릿수가 커져 갈수록 조금씩 늘어져가는 시간이 보였지만, 반복할수록 조금씩이나마 짧아져가는 시간에 아이가 만족스러워하는 얼굴을 보였다.

이렇게 연산을 계속해서 풀어 보니 확실히 반복의 효과가 느껴진다.

처음 배울 때 걸리던 시간과 한 번, 두 번  되풀이할 때마다 줄어드는 시간이 눈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분들이 많이 말씀하셨듯이 스톱워치의 위력은 대단했다.

되도록이면 짧은 시간에 끝내고자 하는 아이의 모습에 보였다.

몇 초라도 줄여 보고자 미리 암산을 해놓고 시작하기도 하고,

식을 쓰고 계산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식을 미리 써 놓으면 안되냐는 질문도 하곤했다.

스톱워치의 단점이라고 하자면 글씨가 날아간다는 것이다.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나눗셈이나 곱셈식에 있는 밑줄도 생략하기 일수였다.

그래도 이 책을 풀면서 느깨는 확실한 점은 노력하는 사람은 발전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