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이 들썩들썩!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똑똑한 학교 과학반 1
최영준 글, 신종우 그림 / 살림어린이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처음 본 막내가 바로 이야기한다.

화산이 폭발하냐고.......어디서 듣긴 들었나보다.

놀이터 그네에 앉아서 아이와 함께 책을 보았다.

네 살이라 아직 읽어주기에는 무리인지라 그냥 그림만 보면서 엄마가 설명을 해주었다.

아이는 처음부터 끝까지 관심을 갖고 보았다.

중간중간에 질문도 하면서.

네 살 아이도 재미있게 볼 수 있을만큼 그림위주로 되어 있는 책으로, 만화와 그림이 혼합되어 있다.

위의 두 아이들은 학교에서 방과후 수업시간인 과학탐구시간에 화산에 대해 배웠던만큼 더 많은 흥미를 가지고 책을 읽었다.

이 책은 만약 백두산이 어떻게 될지를 생각해보면서 화산에 대해 이모저모를 알아본다.

우선 세계에 있는 화산들과 화산의 그 화산의 폭발로 인해 발생했던 일들을 살펴 본다.




그림 속의 화산을 보면서 막내는 화산이 펑 폭발하냐며 뜨겁냐고 자꾸 물어온다.

그림 속의 화산의 위력이 참으로 대단해보인다.

이제는 화산이 왜 폭발하는지를 알아볼 차례이다.

지구의 구조를 살펴보면서 지각과 맨틀, 그리고 핵에 대해서 살펴본다. 





판과 판이 만나는 곳, 판과 판이 멀어지는 곳에서 화산은 폭발한다고 한다.

또한 마그마도 세 가지의 개성을 가지고 있다.

바로 마그마의 점성에 따라 화산의 분화 형태와 모양이 결정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제 무대를 한반도로 옮겨 우리 나라의 화산들을 한 번 찾아보고, 본격적으로 백두산에 대해 알아본다.

백두산의 멋진 모습에 아이들은 탄성을 자아낸다.

언제봐도 멋진 모습이다.

활화산, 사화산도 구분해보고 백두산의 현재 상태를 점검해본다.





만약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이라는 가정 하에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상상해보는 시간도 가져본다.

어떤 피해가 예상되는지, 또 폭발한다면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도 알려 준다.

책의 마지막에는 '화산의 모든 것!'이라는 코너가 있다.

이제껏 배웠던 모든 것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놓은 부분이다.

개념 정리라고 보면 좋을 듯 하다.

정말 화산에 관한 많은 용어들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다.




 

화산이라는 존재는 아이들에게 늘 호기심 가득한 대상이다.

직접 눈으로 보기 힘들기도 하고, 폭발하는 과정이 아이들의 시선으로 보았을 때는 멋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눈으로 보이는 것뿐 아니라 화산에 대한 여러 가지 비밀을 알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